마인드 리딩 커뮤니케이션 - 마음을 열지 않는 사람들과 쉽고 편하게 대화하는 법
공문선 지음 / 루이앤휴잇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만약 오늘 처음 만난 사람과 대화를 하게 된다면 그 사람의 무엇을 가장 먼저 살피시나요? 예를 들면, 외모라든지 목소리 아니면 복장, 헤어스타일 등..

사실 낯선 사람들과 처음 일면식을 할때면 그 사람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기 때문에 외모, 복장, 말투와 같은 보여지는 정보를 통해 그 사람의 첫인상을 단정지을 수 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한번 형성된 첫인상은 여간해선 바꾸기가 힘들다는 사실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첫인상을 바꾸려면 무려 40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더우기 한번 만들어진 이미지는 상대와 관련된 모든 말과 행동을 평가하는 잣대로 작용을 한다고 하니 아무리 마음이 중요하고 본질이 중요하다 할지라도 보여지는 부분 또한 단정하고, 정결하게 가꾸는데도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는 말과 함께 알게 모르게 몸짓과 분위기를 결합해 상대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직 말로서 커뮤니케이션 한다고만 생각하지만, 우리의 행동과 보이지 않는 분위기는 그 보다 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도구가 되고 있는 것이죠. 이런 보이지 않는 커뮤니케이션의 단서를 알아차릴 수만 있다면 상대와 좀 더 자연스럽고, 밀도있는 관계를 맺고 유지할 수 있을텐데 말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마인드 리딩 커뮤니케이션>에서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 말의 영향력은 7%에 불과하지만, 나머지 93%는 상대의 목소리, 표정과 몸짓 그리고 전체적인 분위기가 좌우한다"

시중에는 화술(話術)에 대한 서적은 많이 나와 있지만, 이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다룬 책은 그리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당연히 커뮤니케이션은 말로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떄문이겠죠.

제가 뽑아본 본서의 키워드는 바로 "듣지 말고, 관찰하라 !"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비언어적인 몸짓과 행동 그리고 말투와 분위기에 마음을 읽어내는 단서가 숨어있기 때문일겁니다.

그렇다면 이런 비언어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본서에서 제시하는 몇가지 사례들을 들어 보겠습니다.

- 처음부터 너무 들이대지 마라, 분위기에 적응할 시간을 주어라 그렇지 않으면 손님은 떠나버릴 것이다 : 요크스&다드손의 법칙

- 낯설고 다를 수록 통할 수 있다 : 격차 효과

- 똑같은 말도 누가하느냐에 따라 다르게 느껴진다 : 이미지 효과

- 맨오른쪽에 앉아라, 왼쪽 뇌가 발달한 인간은 왼쪽 부터 시작해 오른쪽으로 시선을 옮긴다. 가장 마지막에 남게 되는 대상이나 물건을 더 오래 기억되고 소중하게 여기는 친근효과가 발생한다 : 스텐저 효과

- 반론에서 시작해서 동의로 끝내라 : 전략적 아부

- 당연하게 생각했던 패턴을 깨뜨리라 : 낯설게 하기

- 다 알고 있는 것 처럼 말하라 : 멀티플 임플리케이션

- 긍정적인 말로 끝내라 : 잔존 효과

- 좋아하는 이성이 있다면 자이드롭을 함께 타라, 내 심장을 뛰게 하는 건 자이드롭의 무서움 때문이 아니라 옆에 앉은 사람 때문일거야 : 카필라노 실험

- 책임지겠다고 하라 : 링겔만 효과

어떤 내용들은 이미 우리들이 대화를 할 때 나도 모르는 사이 자연스럽게 몸에 익은 듯 나오는 행동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책을 보면서 느낀 점 하나는 모든 말 뿐 아니라 행동에 있어서도 진심이 묻어 나야만 비로소 상대에게 마음이 전달되고, 급기야 그 마음을 열 수 있다는 지극히 당연한 진리입니다.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제1원칙은 "진심은 통한다" 는 것이겠죠.

제 아무리 화술의 달인이며,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쉽게 알아차리는 고수라 할 지라도 진심이 담겨있지 않다면 한낱 기술이 아닌 기교에 불과하다는 말입니다. 장인의 기술과 모사꾼의 기교는 분명 전혀 다른 차원입니다.

말이 아닌 수많은 표정과 몸짓 뒤에 감춰진 인간의 본심을 살짝 엿볼 수 있는 재미있는 책으로 기억될 듯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