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ICT 트렌드 - 새로운 비즈니스와 투자의 흐름이 보이는
크로스테크랩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전문가들이 다가올 2019년은 한국 경제에 있어 중요한 한해가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잃어버린 20년' 으로 일컬어지는 일본의 경제침체와 같은 수순을 겪을 것인지, 아니면 기사회생하여 세계 경제의 주역으로 다시한번 거듭날지가 결정되는 해이기 때문이지요.

수 십년간 한국 경제의 원동력이었던 조선,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산업은 '규모의 경제'를 통한 중국에 따라잡혀 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설상 가상으로 미래일자리와 미래먹거리라 불리는 4차 산업혁명의 리딩 기술들인 인공지능, IoT, 빅데이터, 바이오 기술 분야는 선진국과의 격차가 날로 벌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2019 ICT 트렌드 : 크로스 테크놀로지의 시대가 온다>에서는 우리들의 미래를 결정할 4차 산업혁명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 ICT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3D 프린팅, 로봇, 생명공학, 나노기술 등 여러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해 경제 체제와 사회구조를 급격히 변화시키는 기술혁명이다. "

책에서도 밝히고 있듯, 중요한 사실은 하나의 기술이 혁신을 선도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기술 간의 결합, 혹은 기술과 산업간의 결합으로 새로운 부가가치가 창출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 혹은 그렇게 생겨난 신기술을 "크로스 테크놀로지 (Cross Technology)"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시장 성장의 한계에 처한 기업들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내세운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답니다.

기존의 사일로(Silo) 성장 즉, 다른 조직이나 산업영역과의 교류나 협업 없이 개별 기술의 발전에만 의존해 온 자동차, 금융, 미디어, 제조, 통신 등 산업분야는 엄청난 정보 공유와 제품 평가로 무장한 고객의 기본적인 니즈를 충족해 내지 못하고 결국 기업 생존을 담보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크로스 테크놀로지'가 등장했다는 것이 본서의 주장입니다. 기존에는 없던 비즈니스모델을 들고 나온 우버나 에어비앤비 등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등장한 파괴적 혁신기업들에 맞서 기존 산업, 기업들이 대항하기 위해 ICT 기술을 도입하고 전 사업영역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기 시작합니다.

결국 '크로스 테크놀로지'란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생겨난 "다양한 결합과 융합의 산물들 (핀테크, 에듀테크 등)" 그리고 "핵심 기반 기술(General Purpose Technoloty; GPT, AI, 5G, 블록체인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이나 서비스" 를 말합니다.

이런 '크로스 테크놀로지'를 통해 글로벌 혁신기업들은 다양한 융합서비스 분야와 기술간의 결합을 시도하며 궁극적으로 플랫폼 생태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 페이스북, 구글 등의 디지털 혁신기업들이 그 한 예라고 할 수 있죠. 기존 제조 기업들 또한 ICT 기술 업체들을 인수 혹은 협력을 통해 미래형 자율주행차량이나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등 크로스 테크놀로지 생태계 조성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본서에서 대략 아래와 같은 '크로스 테크놀로지' 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차세대 네트워크 5G
2. 더욱 편리한 삶의 공간을 만드는 스마트카
3.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AR.VR 2.0 비즈니스
4. 개인화된 금융서비스, 테크핀
5. 기회의 시장, 3D 프린팅
6. 인류의 미래를 책임질 ICT 기술의 진화 : 인공지능, 블록체인, 양자컴퓨터
7. 테크와 산업의 결합을 통한 삶의 질 향상 : 프롭테크, 에듀테크, 푸드테크

기존 기술 트렌드 서적과는 다르게 본서에서는 각 개별 기술의 트렌드 보다는 "크로스 테크놀로지"라는 큰 흐름 속에서 다양한 기술들의 상호 융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즉, 기술이 산업에 적용되어 어느 정도의 가치를 창출하는지를 분석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기술의 발전과 전망이라기 보다는 여러 기술이 상호 연결되고 융합되어 새로운 시장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을 제대로 전달하는 책입니다. 새로운 비즈니스를 기획하시거나 투자를 계획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라 하겠습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