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렌드 2019 - 인공지능 플랫폼 전쟁의 시작, 혁신만이 유일한 생존 전략이다!
연대성 지음 / 책들의정원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기술의 발전과 세계화의 영향으로 상호 간 연결성이 증가하면서 세상의 변화는 점점 더 빠르고 복잡해 지고 있습니다. 기술과 사회의 융합, 초연결이 보편화되는 미래사회에서는 이런 현상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기술의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질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사회로 이행하며 기술이 더욱 중요해질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하여, 사회변화에 큰 영향을 미칠 기술은 무엇이고, 그것이 어떤 형태로 사회에 확산될 지 제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변화를 초래할 대상기술과 도입 형태가 제시된다면 미래 준비를 위한 중요한 실마리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디지털 트렌드 2019>에서는 '디지털 에이전트(Agent)'라는 키워드를 통해 우리들의 일상에 큰 변화를 끼치기 시작한 디지털 기술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까운 미래에 만날 수 있는 나의 에이전트로서의 서비스를 선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본서에서 이야기하는
'디지털 에이전트'는 기존 전문지식과 경험을 지닌 전문가에서 무한대의 학습이 가능한 기계 즉, '인공지능을 탑재한 기계'를 의미합니다. 인공지능이 탑재된 챗봇, 실물형태의 소셜로봇(Social Robot) 그리고 기존의 각종 디바이스들이 그것이지요.


" 디지털을 말하는 기업이라면 더 이상 기술을 자랑하지 말아야 한다.

  고객경험에 집중하지 않는 기업은 디지털 시대의 모든 비전으로부터 멀어지게 될 것이다.

  그들에게 디지털은 뜬구름이다. "


단적으로 본서를 관통하는 키워드는 '고객경험' 입니다. 이런 고객경험을 연결하고 그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바로 각종 디지털 기술 즉, '인공지능 챗봇'이며, '인공지능과 연동하는 각종 사물인터넷 서비스' 그리고 '인공지능 스피커'와 '블록체인 플랫폼' 등 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서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부. 디지털 에이전트의 시대 : 고객을 위한 디지털에서, 고객에 의한 디지털로
2부. 콘텐츠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 인공지능, 콘텐츠 황금시대를 열다
3부. 플랫폼 전쟁 2라운드 : 우리는 '동영상'의 시대에 산다


요약하자면 1부에서는 고객경험을 바탕으로 고객과 상호 소통하는 인공지능 에이전트의 의미와 사례, 2부에서는 음성콘텐츠, 인공지능 기반 큐레이션, 보상형 블록체인 그리고 인프라로서의 5G를 통해 디지털이 변화시킬 콘텐츠의 미래에 대해 탐색합니다. 3부에서는 인스타그램, 유투브, 네이버 TV, 카카오 TV 등의 각종 동영상 플랫폼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미래 플랫폼의 특징과 발전과정을 조망해 봅니다.

책 전체의 주제를 하나 뽑아 보자면
이제 각종 디지털 기술들은 인공지능 플랫폼을 통해 각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맞춰 최적화의 과정을 걷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로서의 우리들은 나에게 꼭 맞는 서비스를 직접 구현하거나 컨텐츠를 제공하는 능동적인 참여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죠. 말 그대로 'One of Them'이 아닌 'Only One'으로서의 플랫폼 에이전트의 사용자 혹은 Owner 가 되어간다는 뜻입니다.

2019년 혹은 그 이후의 디지털 트렌드를 기술적인 관점이라기 보다는
사용자 혹은 참여자 관점에서 디지털 시장의 패러다임의 변화를 추적한 책으로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의 일독을 기대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