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미래 성공전략 - 4차 산업혁명시대, 개인, 기업, 국가의 성공 만들기 ㅣ 4차 산업혁명 총론 12
안종배.장영권.국제미래학회 지음 / 광문각 / 2018년 9월
평점 :

"대한민국이 위기"라고 합니다. 조선, 철강, 자동차 등 우리나라를 떠 받쳐 오던 중후장대(重厚長大) 산업엔 먹구름이 가득하고, 그나마 최근 반짝 실적 호조를 이어가던 건설, 기계 등도 자국 보호무역 정책 등으로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으며, 최근 2년간 잘 나가던 정유, 화학 분야 역시 쉽지 않은 시기를 보낼 전망이라고 합니다.
더 큰 문제는 국내 사정이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생산 및 고용의 양극화, 국제 경쟁력 약화, 산업 구조조정 지연, 저출산, 고령화 문제 그리고 신성장 산업 미흡 등... 더구나 경제를 떠 받치는 가계, 기업 그리고 정부가 힘과 지혜를 총동원하기는 커녕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이합집산(離合集散)을 거듭하고 있으니, 과연 대한민국의 미래는 어디로 가고 있는지 한치 앞도 분간하기 힘든 요즘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대한민국 미래 성공전략>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민국의 지속 가능한 미래창조'라는 절박한 목표의식을 갖고 집필한 책입니다. 공신력있는 미래전략 기관인 국제미래학회의 장영권, 안종배 교수님께서 집필하신 본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 개인, 기업, 국가의 성공 만들기" 부제를 달고 있지요. 단순히 지속가능한 공동발전에 이르는 이론 뿐 아니라 실제적 전략과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끕니다.
본서는 총 6부로 이뤄져있으며, 아래와 같이 논의가 이어집니다.
제1부 : 4차 산업혁명시대, 세계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인류문명사를 통해본 인류의 위기와 변화, 미래사회의 변화와 도전
제2부 :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어디로 가야 하는가?
대한민국의 위기와 재도약 가능성, 새로운 대한민국의 비전과 정체성
제3부 :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혁신 과제
경제, 조세, 과학시술, 산업의 미래혁신
환경, 인구, 농업, 국토의 미래혁신
교육, 복지, 국민통합, 도시의 미래혁신
정치, 지방자치, 통일, 평화의 미래혁신
제4부 :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와 국가 미래전략
미래와 미래전략방안
미래전략의 목적과 적용
미래전략과 국가미래전략기구
제5부 : 4차 산업혁명시대, 개인, 기업, 국가 미래전략 실전
개인의 미래 성공전략 응용과 실전
기업의 미래 성공전략 응용과 실전
국가의 미래 성공전략 응용과 실전
제6부 : 4차 산업혁명시대, 국가미래기본법 제정과 헌법 개정 제안
목차에서도 알 수 있듯, 과학 기술에 기반한 일방적이고, 단순, 편협한 단발적인 미래전략이라기 보다 긴 호흡을 가지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부분을 아우르는 말 그대로 '대한민국의 재창조' 수준의 광범위한 미래전략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새로운 대한민국의 국가비전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합니다. 이는 개인 뿐 아니라 기업과 국가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오랜 기간의 저성장과 높은 실업률 그리고 기업경쟁력 약화를 통해 어쩌면 우리사회는 이미 불활실성에 기인한 패배주의에 젖어버린 것은 아닌가 합니다. 더 나은 대한민국 건설을 위해 병적 폐배주의의 극복을 위한 "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의 미래비전과 목표"가 우선 설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 다음, 대한민국의 미래혁신 과제를 설정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순서일 것입니다. 산업과 경제, 생활과 환경, 교육과 도시, 정치와 통일 부분의 미래혁신 과제의 핵심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국내외적 환경변수에 대응하여 '대한민국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의 빠른 전향'이라 요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년 실업해소와 규제완화, 신성장 산업의 발굴, 창업 활성화 정책을 통해 경제성장이 고용 창출과 내수 회복으로 이어지는 '트리클 다운(Trickle down) 정책'의 재정립이나, 기존 산업이나 기업 단위의 경계를 초월한 융복합이 특징인 4차 산업혁명에 따른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국가미래전략기구의 설치와 운영' 및 민, 관, 학이 함께 참여하는 '신산업 구조 비전 수립과 지원' 등은 불활실한 시대의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고려해봄직하다 할 것입니다.
개인과 기업 그리고 국가의 생존 및 역량 강화 전략 또한 세분화하여 제안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의 위기 극복 전략의 일환으로 제시하는 '구조 혁신 전략'의 경우, 기업의 자기희생으로 기사회생한 '웅진그룹', 구조혁신의 성공모델을 제시한 '현대상선' 그리고 노사간의 상생을 통해 위기를 극복한 '수산중공업'의 사례는 큰 울림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대한민국은 지금 '복합적 중병'에 걸린 환자입니다. 성장률은 급전직하하여, 고작 2%대의 명맥을 유지하고, 일자리도 사라지고, 수출도 줄고 있습니다. N포 세대의 절규와 출산율은 세계최저 수준입니다. 10년째 2만 달러의 함정에 빠진 국민소득, '늘어나는 것은 국가부채와 가계부채 그리고 국민의 나이(고령화)뿐' 이라는 자조가 허공에 메아리 칩니다.
이쯤 되면 미래 일자리 그리고 미래 일거리를 치열하게 고민하고 그 전략을 제대로 세워야 합니다. 이는 기업이나 국가 뿐 아니라 개인 각자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냉혹한 현실 속에 개인의 미래 전략이 바뀌고, 기업의 생존 전략이 바뀌고 궁극적으로 국가의 미래 성공전략이 바뀔 때 그리고 그 전략들이 하나의 공동 목표를 지향하여, 쉼없는 혁신을 이어나갈 때 비로소 베일에 감춰진 4차 산업혁명은 달디단 과실 보따리를 우리들에게 안겨줄 것을 믿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대한민국의 미래 성공전략에 대한 많은 담론을 포함한 책입니다. 일부 내용은 지면관계상 겉핥기 수준의 논의로 그친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 곳곳에 전방위적으로 퍼진 패배주의와 불합리 그리고 고질적인 병폐의 원인과 처방을 나름대로 분석하고, 제시하여 대한민국의 역량 강화와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해 강한 주장을 제기하는 책입니다.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그리고 기업으로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고민하는 모든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