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작은 책 - 30일의 기적, 미루지 않고 살아보기
페트르 루드비크 지음, 김유미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8월
평점 :
절판

많은 분들이 공감하는 벤자민 프랭클린의 명언이 하나 있습니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사실 누구나가 알고는 있지만, 계속 알람버튼을 누르며 시간을 연기하거나, 비디오게임, TV시청, SNS를 하거나 심지어 멍하니 벽을 쳐다보며 시간을 낭비하는 자신과 마주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곤 좌절감, 죄책감, 무력감을 느끼면서도 또 다시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서 시간을 낭비하곤 합니다.
이런 악순환에 익숙하다면 지금 이 순간이 미루는 습관을 바꾸는데 더 없이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작은책>의 저자 '페트르 루드비크' 입니다. 서문에서 밝히는 저자의 집필의도는 꽤 드라마틱하달까요? 어느날 갑자기 뇌가 몸의 반쪽을 통제할 수 없는 죽음 직전의 상황에서 극적으로 정상 상태로 회복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 후 "최선을 다해 살았다고 확신하며 죽고싶다!" 던 그의 결심을 가로 막은 것은 바로 "미루는 습관 (Procrastination ; 의도적 혹은 습관적으로 할 일을 미루는 것)" 임을 알게 됩니다. 저자는 이 미루는 습관의 근본원인과 그 해결책을 찾아내기 위해 필사의 노력 끝에 누구든 미루는 습관에서 벗어날 수 있는 실천 방법을 고안해내어 큰 성공을 거두게 됩니다. 본서는 이 실천 방법을 해설한 책인 셈이죠.
현대 사회는 지나 온 시대들에 비해 너무나 많은 기회를 우리들에게 제공하는 듯 보입니다. 기회가 많은 만큼 선택지의 폭 혹은 가능성도 그 만큼 넓어보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선택지는 결정을 어렵게 하고, 이는 결정장애와 좌절감의 원인으로 작용하여 자신의 잠재된 가능성을 펼칠 수 없게 하는지도 모를 일 입니다. 물론 혼란스럽고 근거없는 수 많은 정보들로 인한 정보 과부하의 시대에 가장 좋은 정보를 선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당연히 모든 변화는 선택지를 줄이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그래서 내놓은 저자의 솔루션은 바로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게 하는 것 ! 이를 통해 뇌의 보상 센터를 활성화되고, 도파민이 분비되어 긍정적이며 행복한 감정을 가져오는 습관을 만드는 것 ! 이것이 바로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는 저자의 Know-How 입니다.
그렇다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여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핵심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동기부여 : 외부나 목표달성에 매몰된 동기부여가 아닌 자기 내면에서 동력을 얻은 동기부여
2. 자기훈련 : 생산성과 효율에 근거해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3. 성과 : 하고 싶은 일을 정확하게 알고 행동하면 얻게되는 감정적 행복과 물질적 보상
4. 객관성 : 사물을 객과적으로 볼 수 있는 사고의 틀
여러분은 혹시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 이라는 심리학 용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이 용어는 피하거나 극복할 수 없는 부정적인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노출되면서, 어떠한 시도나 노력도 결과를 바꿀 수 없다고 여기고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새끼코끼리를 장기간 묶어놓으면, 그는 절대로 밧줄을 끊을 수 없다고 확신하며, 나중에 몸집과 힘이 커지고 세지더라도 여전히 밧줄을 끊으려는 시도를 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미루는 습관을 가진 우리는 이런 학습된 무기력에 빠져 인생에 한번 뿐인 지금 이순간을 낭비하고 있는 지도 모릅니다.
나는 무력감에 빠졌다 -> 나는 아무일도 하지 않는다 -> 나는 죄책감을 느낀다 -> 나는 나 자신을 의심한다 (다시 처음으로 반복)
우리의 뇌는 4가지 시간 조망에서 작용한다고 합니다.
1. 긍정적인 과거 지향성 2. 부정적인 과거 지향성 3. 현재 지향성 4. 미래 지향성
이 중 '학습된 무기력'은 2. 부정적인 과거 지향성과 4. 미래지향성의 부재에서 기인합니다. 아무리 애를 써도 할 수 없다는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의 반복과 그 결과 앞으로도 할 수 없다는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궁극적으로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게 되는 습관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죠. 당연히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더욱 적극적으로 미래지향성을 긍정적으로 그려내는 일과 과거의 부정적인 성향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나는 나 자신을 믿는다 -> 나는 의미있는 일을 하고 있다 -> 나는 기분이 좋다 -> 나의 능력은 향상되고 있다 (다시 처음으로 반복)
사실 자기계발을 위한 안내서는 시중에 너무나도 많습니다. 모두가 자기가 옳다고 주장을 하지만 그 중에는 검증되지 않았거나 검증할 수 없는 수 많은 이론들이 있습니다. 결국 선택과 결정은 오롯이 자신의 몫으로 남게 된다는 말입니다. 본서를 일독 후 저자가 제시하는 솔루션들을 행하지는 않아 긍정적인 피드백을 드리긴 힘이 들 듯합니다. 그럼에도 여러분께 추천드리는 이유는 저자의 방대한 자료 수집과 그 속에서 검증된 이론과 실례를 들어 독자들을 설득하고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본서를 읽으며 생각난 키워드 하나로 마무리할까 합니다.
" 오늘은 당신이 정말 관심을갖는 것에 열정을 다해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
어제는 지나갔고내일은 너무 늦어버릴 지도모르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