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후, 우리 아이의 직업이 사라진다
후지하라 가즈히로 지음, 이혜령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8월
평점 :
품절


 

인공지능을 위시한 최첨단의 혁신기술과 서비스들이 하루가 다르게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조류에 따라 사회구조가 빠르게 변화하고, 그 변화의 속도에 적응하지 못하는 "불안과 불확실성의 시대" 에 내몰리고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는 요즘입니다.

이런 불안과 불확실성의 시대의 고민 중 가장 으뜸은 아마 앞으로 10년 후의 나와 우리 아이들의 미래 일자리는 어떻게 변할까라는 문제일 겁니다. 세계의 석학들이나 유명 연구소에서 발표하는 자료들의 대부분은 앞으로 몇 년안에 수 많은 직업 혹은 일자리가 사라진다는 다소 위협적인 기사들로 넘쳐나다 보니 디스토피아적인 미래를 전망하시는 분들이 최근 부쩍 늘어난 것 같습니다.

 

궁극적으로 미래일자리의 향방은 인공지능의 발전속도와 그 전개과정과 맥을 같이 한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진화하는 인공지능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여기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 교육법을 담은 책 한권을 소개합니다. 바로 일본 최고의 교육개혁자로 알려진 후지하라 가즈히로 씨의 <10년 후, 우리아이의 직업이 사라진다> 입니다. 본격적으로 펼쳐질 초연결, 초지능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함께 생각해봐야할 많은 담론들로 채워진 책입니다. 즉, 4차 산업혁명시대를 헤쳐나가는데 필요한 능력과 전략들이랄까요?

저자는 아래 2가지 질문과 함께 직업이 소멸하는 시대에 몸에 익혀야 할 몇가지 능력을 이야기 합니다. 

"10년 후의 세계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불확실한 미래를 살아가는데 어떤 능력을 몸에 익혀야 하는가?" 그리고 이 불안하고 불확실한 시대에 필요한 것은 "고용가능성(Employability)"이라 이야기 합니다. 이 고용가능성이 높으면 일을 선택할 수 있는 영역이 넓어지고 훨씬 질 높은 삶의 자유를 누리게 될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고용가능성은 다음 3가지 능력으로 이루어 집니다.

1. 기초적 인간능력 : 체력, 인내력, 정신력, 집중력, 지구력, 직감력 등
가장 토대가 되는 힘으로, 가정 교육, 학교에서의 인간 관계, 여행이나 아르바이트 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축적가능.

2. 정보처리능력 : 국어, 영어, 수학, 이과, 지리와 역사, 사회, 체육, 예술, 가정
기존의 좁은 의미에서의 기초 학력, 많은 것을 기억하고, 필요에 따라 기억하며, 혼자서 빨리 정확하게 처리 할 수 있는 힘.

3. 정보편집능력 : 커뮤니케이션, 로지컬 씽킹, 시뮬레이션, 롤플레이, 프레젠테이션의 5가지 활용 능력
미래를 위해 가장 필요한 능력으로, 정답이 없거나 정답이 하나가 아닌 문제를 해결하는 힘.

그러나 저자는 어느 한가지 능력의 일방적 우월이 아닌 균형잡힌 3가지 능력의 조화를 강조합니다. 즉, 기초적 인간능력을 바탕으로 기초학력(정보처리능력)과 정보편집능력을 끌어올릴 것을 주문합니다. 이렇게 반문하실 수도 있을겁니다. 현존하는 지식의 대부분이 구글 검색에 다 있는데 굳이 기억이나 빠른 계산을 위한 기초학력(정보처리능력)이 필요할까?

그러나 바꿔 생각해보면, 모든 지식 정보는 구글에서 검색할 수 있지만 검색을 할때 해당 키워드나 키워드로 연결할 이미지는 기초학력이 없으면 생각해내지 못합니다. 나아가 방대한 자료 속에서 유용한 것을 취사 선택하거나 우선 순위를 정하여 자신의 지식으로 흡수하고, 타인이 읽을 수 있도록 재가공하려 할 때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하는 정보처리능력은 필수입니다.

 

 

이것이 바로 인공지능을 통해 모든 업무가 대체된다 해도, 그 인공지능에 명령하고 그들과 파트너로 일해야 할 인간들에게 변함없이 '생각하는' 작업이 필요한 이유이며, 일의 주도권을 꿋꿋하게 쥐고 나갈 수 있는 필요조건입니다. 지금 특별히 뛰어난 재능을 발견하지 못한 자녀가 있다면 우선 지식을 쌓기위한 공부를 통해 정보처리능력을 단련하는 것이 좋다는 저자의 생각에 어느정도 동의하는 대목입니다.

 

"정보처리능력을 키워작업 프로세스를 빨리하면노동시간이 단축되고,그 결과 정보편집에 더 많은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

OECD에서는 다가올 미래교육의 표준을 아래와 같이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일상의 지식을 얻는 것은, 디지털화 혹은 외주화가 되는 시대이므로 자기 자신의 사고방식, 창조성, 비판적 사고가 문제해결이나 판단의 열쇠가 된다"

일하는 방식이 바뀌고, 정답을 얻어내는 과정이 다변화되고 다양해 질 것입니다. 타인과 다채롭게 소통하고, 다양한 문제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식이 요구되는 시대로 진화할 것입니다. '직업소멸의 시대'를 부르짖고 있는 이 시점에서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고용되는 힘'이 무엇인지 알고자 하시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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