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운동법 -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위한
은상수 지음 / 북레시피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러분은 건강을 위해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시나요? 최근 서울대 보건대학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인 30만명을 15년간 관찰한 결과, 운동 종목에 관계없이 주기적으로 운동한 사람은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이 30%정도 낮았으며, 암에 의한 사망 위험 역시 26% 낮았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가장 적절한 운동 시간은 일 주일에 250분 이상 400분 미만이며, 매일 30분 ~ 1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저는 올해로 12년 동안 매주 토요일 축구팀에서 정기적으로 축구를 해왔는데요.. 물론 여러번 크고 작은 부상을 당하면서도 축구가 주는 그 짜릿한 쾌감 때문에 거르지 않고 매주 참여를 해왔답니다.

비단 축구 뿐아니라 탁구, 배드민턴, 수영, 등산 등의 생활 스포츠는 이제 우리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건강 파수꾼 노릇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을 위해 시작한 스포츠가 되레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바로 정형외과 질환이라고 하는 "근골격계 부상"입니다. 축구라는 격렬한 운동의 댓가로 발목, 무릎, 허리, 어깨 등의 타박상부터 해서 삐거나 다쳐서 정형외과 신세를 여러번 지기도 했답니다.


"제대로 된 운동이 병을 치료하고 예방한다 !"


운동을 하다 발생한 부상 뿐 아니라 잘못된 생활 습관을 통해서도 척추나 관절에 무리를 주어 병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는 자기 관리와 제대로된 운동으로 많은 부분 고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정형외과 운동법>대한민국 테니스 국가대표팀의 주치의로 계시는 은상수 박사님의 책입니다. 정형외과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장 효과적인 운동법을 기술한 책으로 정형외과 전문의인 저자가 직접 실생활에서 실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환자들에게도 효과를 본 운동법을 모아놓은 실용서라고 볼 수 있답니다.

본서에서 다루는 주요 관절 부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목  2. 등  3. 허리  4. 어깨  5. 팔꿈치  6. 손목  7. 손가락  8. 엉덩이  9. 무릎  10. 발목  11. 발

각 장 마다 처음에는 관절의 해부학적 구조를 그림을 통해 보여주고, 일반적인 질병에 대한 증상과 설명, 병원 치료법 그리고 예방이나 치료를 위한 운동법 순으로 설명해 나갑니다.

예를 들어, 엉덩이 관절의 경우, 엉덩이 관절의 비구와 대퇴골의 위치를 해부학적으로 설명하고, 고관절염, 고관절 무혈성 괴사, 고관절 관절와순 파열 그리고 엉덩이 점액낭염 및 근육 염좌에 대한 설명이 뒤를 잇습니다. 마지막으로 7가지 정도의 엉덩이 근육 스트레칭을 통해 생활 속에서 틈틈히 할 수 있는 예방 및 치료법을 그림과 함께 자세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몇 가지 운동법(스트레칭)은 이미 알고 있는 것도 있었지만, 몇 가지는 방법이 다르거나 아예 몰랐던 것들도 있었습니다. 이제 운동은 현대인들에게 뗄레야 뗄 수 없는 레져이면서도 건강 파수꾼입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는 옛 말은 다쳐본 후에 더욱 그 진의가 와닿습니다. 이제 현대 의학의 패러다임은 "치료에서 예방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본서를 통해 부상을 미리 예방하는 운동법을 익혀 건강하고 즐거운 삶을 모든 분들이 누리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저에게는 운동을 시작하기 전 부상 예방차원에서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