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그 이후 미래의 지배자들 - 2030 기술 변곡점의 시대가 온다
최은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은 4차 산업혁명의 열풍의 시대이다.
아직까지 뚜렷하게 뭔가 잡히거나 보이지는 않지만 분명히 무언가 큰 변화가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이번 변화의 특징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에 느끼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다.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의 발명으로 기계가 도입이 되었고, 2차 혁명은 전기 에너지 및 컨베이어 방식의 도입으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3차 혁명은 컴퓨터의 대중화로 지식의 대중화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렇다면 4차 혁명은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너무나 많은 주제와 기술로 이것이다라고 '아직은' 명확히 정의할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이 혁명이 진행중이라는 것이다.

이 책은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를 보여주고 있지 않다.
지금 이 순간 우리 곁에서 진행되고 있는 4차 산업의 현주소를 보여주고 있다.
그렇기에 불투명하게만 보였던 4차 산업혁명이 무엇인지,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바꿔놓을지에 대해 보다 직접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는 누군가에게는 위협적으로 다가올 것이고, 누군가에게는 기회로 보일 것이다.
이 변화를 역행할 수 없다면 적극적으로 받아들어야 한다.
무엇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능동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선도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이미 실생활에 적용되고 있는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구글, 페이스북, 우버 등 근래에 성공한 기업으로 우리에게 알려졌지만 이들도 아직은 4차 산업에서는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지 못하고 있다.(물론, 선도적인 기업임에는 틀림없다)

이 책의 4장과 5장을 통해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 혹은 하고 싶은 분야의 변화를 눈여겨 보면 좋을 것 같다.
지금까지 누군가의 뒤를 쫓기에 바빴다면 그 순서를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다음에도 따라갈 것인자, 아니면 선도할 것인가?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