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의 생각법 2.0 - 1등 플랫폼 기업들은 무엇을 생각했고 어떻게 성장했는가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IT기업들을 얘기할 때 빠지지 않는 단어 중 하나가 '플랫폼'이다.

이 책 '플랫폼의 생각법 2.0'은 플랫폼 기업의 모든 것을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책은 저자의 전작인 '플랫폼의 생각법'의 개정판이다.
기업환경이 워낙 빠르게 변하기에 작년에 출간한 책의 내용을 보완하고 수정하였는데, 기업에 관한 내용들은 많이 변하였다.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이 책은 '플랫폼 기업'에 대해 참으로 논리정연하게 잘 정리되어 있다.
1장에서는 '플랫폼의 생각법'이라고 하여 플랫폼 기업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양면, 경쟁, 가치, 구분으로 분리하여 각각이 플랫폼 기업에 어떤 의미를 갖고 있고, 무엇을 지향하고, 무엇을 지양하고 있는지를 실제 사례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플랫폼 기업을 형태로 분리하면 광장 플랫폼, 시장 플랫폼, 인프라 플랫폼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 플랫폼 형태의 특징과 서비스, 장단점을 낱낱이 보여주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너무 마음에 들었다.
플랫폼 기업에 대해 대충 알고 있던 내용들이 이 부분을 읽으면서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는 국가별 플랫폼 기업을 소개하고 있다.
중국과 한국의 플랫폼 기업들의 서비스와 특장점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플랫폼 기업에 대해서 보다 더 많이, 상세하게 설명해 주었으면 좋았을 텐데라는 아쉬움은 있다.

그리고 플랫폼의 미래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 부분은 책에 언급되어 있듯이 저자가 처음부터 기획한 부분이 아니다.
먼 미래의 모습이라기 보다는 최신 상황을 반영한 가까운 미래를 그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구독경제'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플랫폼'과 '구독경제'가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형태의 차이이다.
구독경제가 모두 옳은 것은 아니고, 서비스 특징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양면구조의 설계는 플랫폼의 가장 기본이자 최소한의 요건이다.
플랫폼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공급자와 소비자 모두가 플랫폼에 참여하는 구조가 만들어져야 한다.
이 양면시장이라는 특징은 플랫폼과 서비스를 구분해줌과 아울러 플랫폼 간의 경쟁에서의 규모가 갖는 의미, 독점으로의 지향, 그리고 선한 독점의 수익모델 등 플랫폼의 거의 모든 것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플랫폼의 첫 단계이자 초소한의 요건은 양쪽 시장 참여자 모두가 인정할 만한 구조, 즉 플랫폼을 설계하는 일이다.

양면구조를 설계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고 있다.
플랫폼과 서비스를 구분하는 것도 어렵지만 공급자와 소비자를 구분하는 것이 보통일이 아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는 순간 플랫폼 기업이 아닌 서비스 기업이 되어 버리는 것이다.

플랫폼의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빠르게 일정 규모에 먼저 도달하는 것이고 그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가진 가장 좋은 것, 즉 나의 핵심자산을 나누는 것이다.
즉 개방이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냄에 있어 가장 쉬운 길이라는 뜻이다.
그러기에 플랫폼을 성장시키는 전략은 기본적으로 개방전략이다.

스타트업 기업의 생명은 '속도'이다.
규모나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이다.
빠르게 서비스를 만들고, 공개하고, 필요하면 피벗을 하고...
이러면서 규모를 빠르게 키워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남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것을 제공하여 공유하면 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
하지만 핵심 기술-혹은 비즈니스 모델-을 뺏길까 두려워 쉽게 오픈하지 못한다.
이는 성장이 더디게 만들고, 우려하던 후발 주자에게 자리를 뺏기게 된다.
나누는 것이 더 빨리 성장할 수 있는 방법임을 기억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플랫폼 기업에 대한 깊고 넓은 지식에 많이 놀랐다.
누군가 '플랫폼 기업이 무엇인가?'라고 묻는다면 이 책을 소개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무것도 하지 않는 하루 15분의 기적 - 하루 1%의 시간을 멈추어, 99%의 시간을 다스린다
에밀리 플레처 지음, 이은경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에서 '명상'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다.

예전에는 특정 종교나 참선을 위해 하였는데, 이제는 종교적인 색체가 없는 대중적인 명상이 유행하고 있다.
실리콘밸리에서도 유행하는 '마음 챙김 명상'도 그 중 하나이다.
하지만 명상에 대해 아직도 부정적인 선입견을 가지고 있거나, 특별한 장소에서 특별한 방법으로 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다.
이 책 '아무것도 하지 않는 하루 15분의 기적'은 이러한 생각을 바꿔준다.


저자는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 단원으로 활동하면서 늘 스트레스를 받았다.
단원 중 누군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명상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비호의적인 마음으로 직접 명상을 했다.
너무 효과가 좋았기에 명상에 대한 공부를 하여 자신만의 명상법을 만들었다.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제트 테크닉' 기법이다.

저자는 제트 테크닉을 마음챙김, 명상, 명시 세 가지로 나누었다.

마음챙김은 현재의 스트레스를 다스리도록 돕는다.
명상은 과거에서 비롯된 스트레스를 없앤다.
명시는 미래의 꿈을 분명히 밝힐 수 있도록 거든다.

'마음챙김'과 '명상'은 같은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저자는 이 둘을 분리하여 설명하고 있다.
특이한 것은 '명시'로 지금까지 접해보지 못한 방법이다.
제트 테크닉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스트레스를 다스리고, 미래를 그릴 수 있다.

- 등을 받치고 머리를 기대지 않은 채 앉는다.
- 주변에 시계를 둔다.(마음속 타이머를 15분에 맞춘다.)
- 감각을 깨우는 마음챙김 수련을 시작한다.(1분에서 2분 동안.)
- 만트라를 서서히 떠올린다.(13분에서 14분 동안)
- 만트라를 보내고 나서도 '안전 제어 장치'를 위해 계속 눈을 감고 있는다.(2분 동안)
- 명시를 실천한다(2분에 걸친 안전 제어 장치 시간 동안 꿈이 마치 지금 일어나고 있는 듯이 상상한다.)
- 눈을 뜨고 당신의 훌륭함을 세상에 전달한다.

위는 제크 테크닉 방법을 정리한 글이다.
정리된 글만으로는 제트 테크닉을 제대로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전반부에 있는 글들을 통해 제트 테크닉 하나하나를 보면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기에 글로 된 설명만으로 모든 것을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제일 중요한 점은 명상이 '어떠해야 한다'라는 선입견을 버리고 초심으로 들어서야 한다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몸과 마음의 의식을 높여 삶에 뛰어들 준비를 하도록 도와줄 완전히 새로운 방법으로 명상을 즐기면 된다.

이미 명상에 대해 알고 있는 분이더라도 이 책으로 명상을 처음 배우는 것처럼 따라하기를 권하고 있다.
중간중간에 제트 테크닉을 통해 생활이 개선된 사례들도 보여준다.
일이나 공부뿐만 아니라 심지어 성생활에서 개선된 효과를 보았다고 하니 만병통치약처럼 보여진다.
스트레스가 만병의 원인이라면 그 스트레스를 날려주니 만병통치약이 맞을 수도 있겠단 생각도 든다.

몇몇 장 끝부분에는 '눈을 감고 하는 훈련', '눈을 뜨고 하는 훈련'이 있다.
일상에서 도움이 될 호흡법과 명상을 알려주고 있는데 이 부분만 따로 모아도 좋을 것 같다.

명상은 그저 당신이 목표에 도달하도록 도와주는 도구일 뿐, 목표 자체가 아니다.
'우리는 명상에 능숙해지려고 명상하는 것이 아니라 삶에 능숙해지려고 명상한다'라는 핵심을 기억하라.

한 번에 15분씩 하루 2번.
하루 30분을 투자하여 더 나은 인생을 만들 수 있다면 어떻하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금, 여기를 놓친 채 그때, 거기를 말한들
가랑비메이커 지음 / 문장과장면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이 책의 띠지를 보고 놀랐다.

독립출판물임에도 10쇄 개정증보판이라고 한다.
우리나라 출판시장은 참고서를 제외하면 그리 크지않고, 그 시장도 기라성같은 출판사들의 대형출판물로 가득하여 독립출판물이 설 자리가 크지 않다.
그런데 5년간 베스트셀러, 스테디셀러 자리를 잡고 있다니 내용이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처음 '가랑비메이커'라는 이름을 보고 저자가 아니라 출판사인줄 알았다.
가랑비를 만드는 사람?
필명이 독특하다 생각했는데, 글을 보고나니 충분히 이해되는 필명이다.
소나기도 아닌 가랑비를 만드는 사람.
글과 참 어울리는 필명이다.

삶이란 영화에 나레이션이 있다면
지금, 이 순간은 어떤 문장이 되어
당신에게 전해질까.

첫 페이지부터 멍하게 만드는 문장이다.
지금 이 순간은 영화의 어디쯤이고, 어떤 장면이 보여질까?
밋밋한 모노드라마속에서 관객은 무엇을 느낄까?

출발점에서 멀어진다고 목적지와 가까워지는 게 아니었다.
멀리 나아갈수록 되돌아 가는 길을 찾기란 더욱 어려웠다.
긴 시간을 되돌아가며 나는 깨달았다.
젊음의 때에 경계해야 하는 것은 방향을 잃은 채 내달리는 수고에 중독되지 않는 것이다.

나 또한 이런 중독되었음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다.
그래야 되는줄 알았고, 대부분 그러하였다.
누군가 정한 목적지라도 있으면 좋았을 것이다.
목적지도 없이 일단 앞으로 내달렸다.
젊음이였기에 그 속도는 좋았으리라.
어느 순간 멈춰보니 어디인지로 모를 곳에 나 홀로 서 있었다.
어찌어찌 지금 여기까지 와 있지만, 가끔 그때를 생각하면 '차라리 가만히 있었으면 어땠을까?'란 생각도 든다.
정말 어땠을까?

닫힌 문 앞에서 시간도 잊은 채
열리기만을 기다린 적이 있다.
두드려도 보고 소리쳐 보기도 했다.
간절히 기도하는 마음으로 기다렸다.

....

문이 열렸고 그때 알았다.
닫힌 것들에게도 꾹 다물고
열지 못했던 이유가 있다는 것을.

어떤 문은 열기 위해서가 아니라
닫기 위해서 존재한다는 것을.

문은 열어야 한다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닫기 위해서 필요한 문도 있음을 나중에 알게 됐다.
그토록 오랫동안 열리기를 갈망했던 문이였는데, 막상 열리니 닫혀있음이 옳았음을 알게되었다.
가끔은 닫혀 있는 문이 고마울 때가 있다.

언제부턴가 나도 이뤄낸 것도 없이
너무도 바빠졌고

내가 그리워하던 이들에게
야속한 사람이 되어 있었다.

갑자기 몇몇 얼굴이 떠오른다.
늘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지만 바쁘단 핑계로 안부도 전하지 못하고 있다.
내가 늘 감사하고 있음을 더 늦기전에 전해야겠다.
더 야속한 사람이 되기 전에...


한줄을 읽는다.
다시 그 줄을 다시 읽는다.
도돌이표가 있는 것도 아닌데 자꾸 다시 읽게 되는 묘한 매력이 있다.
이런 날에는 조금씩 흩뿌리는 비가 내려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83가지 새 이야기
가와카미 가즈토.미카미 가쓰라.가와시마 다카요시 지음, 서수지 옮김, 마쓰다 유카 만화 / 사람과나무사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책 제목을 보고 '혹시 또 과장하는거 아냐?'란 의구심이 있었다.

그런데 결코 과장이 아니다.
원래 자연에 대한 책을 좋아하지만 이보다 더 쉽고, 재미있는 새에 관한 책을 보지 못한 것 같다.


저자는 조류학자로 주로 일본에서 서식하는-혹은 거쳐가는- 새들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야기는 모두 83가지이지만, 등장하는 새는 그보다 적다.

이 책의 특징은 구성이다.
하나의 이야기에 대해 한 페이지는 이야기를 유쾌하게 표현한 그림을 보여주고, 다른 한 페이지는 상세한 설명을 보여준다.
절대로 지루함을 느낄 수 없는 구성이다.


책을 보면서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참새, 까마귀, 오리 등에 대해 모르는 것이 너무 많다는 것을 느꼈다.
평상시에도 궁금했던 것들에 대한 답을 찾을 수도 있었다.
예를 들면 비둘기는 왜 고객를 까닥거리며 걸을까?
눈에 옆에 붙어 있기에 앞으로 움직이면 우리가 기차에서 창문으로 바라보는 것처럼 세상이 휙휙 지나간다.
그렇기에 고개를 앞으로 빼서 미리 앞으로 시선을 고정해야 정지된 세상을 볼 수 있다.
목을 까닥거리는 것이 아니라, 눈이 있는 머리를 미리 앞으로 가져다 놓고 몸통이 뒤를 따라가는 것이다.

흔히 금슬좋은 부부를 보고 원앙같다고 한다.
하지만 원앙은 실제로는 번식 기간에만 깨가 쏟아질 정도로 금술이 좋고 산란 후에는 수컷은 떠나버린다고 한다.
정말 대단한 반전이다.
효율적인 번식을 위해서는 그게 더 좋은 방법이라고 하니 딱히 할 말은 없다.
단지 번식 기간의 원앙을 보고 그렇게 표현한 듯 하다.
실제로 금술이 좋은 새는 타조, 백조, 올빼미, 펭귄 등이라고 한다.

그밖에도 많은 새로운 사실들을 알았다.
까마귀는 머리가 좋아 놀이를 즐기고, 오리는 다른 종과도 사랑을 나눈다고 한다.
자연의 세계는 정말 다채로운 것 같다.

이 책이라면 자연에 대해 관심이 없는 사람도 재미있게 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라운드 업 -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의 원칙과 도전
하워드 슐츠.조앤 고든 지음, 안기순 옮김 / 행복한북클럽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의 다방 커피 문화를 바꾼 기업, 스타벅스.

단지 커피를 파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판다는 기업.
이 책 '그라운드 업'은 바로 그 스타벅스를 말하고 있다.


표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책의 저자는 스타벅스의 창업자 하워드 슐츠이다.
하워드 슐츠가 직접 말하는 스타벅스에 대한 이야기는 '온워드'를 통해 알고 있다.
그리고 그것이 창업자가 말하는 스타벅스에 대한 처음이자 마지막일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더 멋진 책이 나왔다.

전작이 스타벅스의 부활을 다루고 있다면 이번 책은 스타벅스와 창업자인 하워드 슐츠와의 관계를 잘 보여주고 있다.
스타벅스의 기업문화는 이미 많이 알려져 있다.
그런데 왜 그런 기업문화를 가지게 되었는지는 몰랐는데, 이 책을 보면서 새로운 것들을 많이 알게 되었다.

스타벅스는 하워드가 처음부터 창업한 기업이 아니다.
원래는 원두 로스팅만 하던 기업이였는데, 이탈리아 여행에서 커피 맛과 카페 분위기에 반한 하워드가 음료 서비스를 권했지만 하지 않았다.
그래서 따로 '일 지오날레'를 창업하였는데,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되었고, 기존의 스타벅스를 인수하였다.

'스타벅스'는 허먼 멜빌의 소설 '모비 딕'에 나오는 커피를 좋아하는 일등 항해서 스타벅에서 따왔다.
스타벅스를 알게 된 후 '모비 딕'을 찾아서 읽어봤다. 스타벅스가 모비 딕의 인기에도 한 몫 할 것이다. ㅎㅎ

책을 보면서 놀랐던 것은 내가 좋아하는 섹스폰 연주자인 케니 G가 초기 투자자였다는 것이다.
정말 '너가 왜 여기서 나와'란 말이 나올 정도였다.

새 제품을 만들거나 고객에게 신선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만이 사업은 아니다.
직원들을 위해서도 혁신을 이루어야 한다.
또 혁신을 지속시키려면 직원이 회사의 사업 이익을 추구하고 가치를 공유해야 한다.

하워드는 이 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 중 하나가 '직원 우선주의'이다.
스타벅스의 기업 특성상 직접 고객과 대면하는 직원들의 컨디션이 좋아야 더 좋은 서비스가 가능하다.
그렇기에 지속적으로 직원들에게 그 사실을 주지시키고 그에 합당한 복지와 스톡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비용이 많이 드는 복지를 창업 초부터 시작했다는 것에 놀랐고, 지금까지 계속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대단하게 느껴진다.

"세상은 손을 더럽히는 것을 겁내지 않는 소수 사람의 것이다."

두 손을 진창에 담그는 것은 스타벅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어디에 있는지 깨닫는다는 뜻이다.
바로 고객과 만나는 현장에 원동력이 있고, 그들이 고객들을 위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줘야 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책을 보면서 하워드 개인의 성장과 경험담이 스타벅스의 문화에 왜,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 수 있었다.
커피가 아닌 문화를 판다는 그들의 캐치플레이즈에 공감을 하지 못했는데 이 책을 보면서 너무나 많은 공감을 하게 되었다.
굳이 수고스러움을 감수하면서까지 찾아가는 곳이 아니였는데, 내일은 찾아가 커피 한 잔을 마셔야겠다.
단순한 커피가 아닌 그들의 문화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