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기 쉬운 블록체인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쉬밍싱.티엔잉.리지위에 지음, 김응수.조정환 옮김 / 북스타(Bookstar) / 2017년 12월
평점 :
요즘 가장 핫한 이슈 중 하나로 비트코인을 꼽을 수 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상승하고, 해킹의 거래원으로 비트코인을 요구하고, 심지어 거래소가 해킹에 당하기까지 했다.
세계적으로도 비트코인에 대해 모든 국가가 일관성있는 정책을 가지고 가는 것이 아니기에 섣부른 판단을 하기에는 이르다.
분명 지금의 '가격'은 주관적으로는 너무 높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비트코인에 대해 비관적인 것은 아니다.
왜 이렇게 비트코인에 열광하는 것일까?
비트코인, 그 자체에 주목할 것이 아니라 그것이 탄생하게 된 원천기술인 블록체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빅 데이터, 인공지능 등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핵심 기술이기 때문이다.
블록체인이라고 하면 IT에 국한된 기술이라고만 생각하기 쉽다.
IT에 전문화된 기술인 것은 맞지만 앞으로 이 기술이 응용될 범위를 생각한다면 남의 일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다.
4차 산업혁명은 우리의 실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고, 좀 더 나아가 이 기술의 개념을 올바로 이해할 수 있다면 지금보다 나은 기회를 잡을 수도 있을 것이다.
여타 블록체인에 대한 책들은 전문적인 용어로 되어 있어서 일반인들이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런데 이 책 '알기 쉬운 블록체인'은 책 제목대로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고 있다.
블록체인이 왜 생겨났는지, 그 원리는 무엇인지, 현재 이 기술이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자칫 딱딱해지기 쉬운 개념과 원리를 재미있는 그림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하였고, 가급적 쉬운 용어를 사용하려고 애쓴 흔적이 보인다.
그래도 블록체인은 IT에서 발전된 기술이기에 완전히 기술적인 용어를 배제할 수 없다.
이 용어들은 지금은 낯설게 느껴질지 모르지만 언젠가는 친숙하게 느껴질 용어들이기에 미리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보면 좋을 듯 하다.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블록체인의 다양한 응용분야였다.
아직까지 쉽게 와 닿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정말 이 책의 내용처럼 광범위하게 사용된다면 정말 엄청난 기술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단지 가상화폐의 원천기술로만 알고 있었던 블록체인에 대해 보다 더 많이 알 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다.
좀 더 나아가 이 기술이 단지 화폐에 그치지 않고 내가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많이 공부하고 생각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