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 프로세스와 실행 전략 바이블
션 엘리스.모건 브라운 지음, 이영구.이영래 옮김 / 골든어페어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설마 아직도 마케팅이라고 하면 TV, 라디오, 신문의 광고나 포탈 사이트의 광고만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을 별로 없을 것이다.
다른 분야의 발달은 마케팅 분야에도 새로운 발전을 몰고 왔다.
더 다양해진 매체와 취향이 제각각인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마케팅의 본질이기에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혹시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라고 알고 있는가?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기법'이라고 경제용어사전에 나와 있다.
이는 션 엘리스가 만든 방법이다.
이 책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이 바로 션 앨리스가 쓴 마케팅 책이다.

내가 그로스 해킹을 처음 접한 것은 바로 저자가 처음 적용한 '드롭박스'를 통해서였다.
기존의 마케팅들은 방문객이 많은 포탈사이트에 무수히 많은 배너를 노출하거나, 가입시 경제적인 이익을 조금 주는 것들이 대부분이였다.
그런데 드롭박스는 친구 추천을 통해 가입하면 무료 저장공간을 더 준다는 것을 내세웠다.
클라우드 저장공간에 매력을 느낀 나는 다른 친구를 통해 가입을 하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적극적으로 추천을 하였다.
지금 생각하면 정말 대단히 멋진 마케팅 방법이였다.
조금 달리보면 또 다른 네트워크 마케팅으로 볼 수도 있지만, 소비자에게 금전적 이익이 아닌 더 많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 준 것이 차이점일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그로스 해킹에 대해 아주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1부에서는 그로스 해킹의 개념과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2부에서는 그것을 실전에서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로스 해킹은 IT분야의 린 스타트업과 애자일 방법을 잘 믹스한 마케팅 방법이라고 보여진다.
또 하나의 멋진 매시업인 것이다.

아래의 그림은 그로스 해킹 방법을 아주 간략하게, 하지만 아주 정확하게 보여준다.


고객들의 데이터를 취합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마케팅 아이디어를 낸다.
그 중 우선순위를 정해 실험하여 그 결과를 다시 취합한다.
이러한 선순환 구조를 빠르게 하는 것이 바로 그로스 해킹이다.
IT 개발방법인 린 스타트업과 크게 다른게 없어 보인다.
다만 기존의 마케팅은 기획, 마케팅 부서만의 일이였다면 그로스 해킹은 전사적으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기업내 각 조직들이 자신들이 알고 있는 고객, 제품의 정보를 공개하고, 무엇을 최우선으로 어필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어쩌면 이것이 기존의 마케팅 방법과 가장 큰 차이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렇기에 규모가 큰 조직보다는 작은 조직에 더 잘 맞는 마케팅 방법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마케팅 분야의 최신 기술을 배울 수 있었다.
그리고 이것을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어떤 방식으로 접목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