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 더 잘나가는 불사조 기업 - 20년 불황에도 연 10% 이상 성장한 52개 일본기업
서용구.김창주 지음 / 더퀘스트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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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경제 위기 10년 주기설이라는 글이 보이고 있다. 
1990년대의 IMF, 2000년대의 금융대란, 그리고 2010년대에는 무엇이 될 것인가?
아직까지 그런 위기는 오지 않았고, 오지 않기를 바라지만 지금의 경제 상황을 본다면 그리 낙관적이지 않은 것은 사실이다.
두 번의 큰 위기가 왔음에도 우리는 잘 이겨냈고, 다시는 그런 위기가 오지 않게 대비를 해야 한다.

이 책은 무려 20년 이상의 불황을 겪고 있는 일본의 사례를 통해서 기업들이 어떻게 그런 장기 불황을 이겨냈는지를 보여준다.
살아남기 위해 버틴 것이 아니라, 그런 불황속에서도 연 10% 이상의 성장을 기록하였다.
정말 대단한 업적이라 할 수 있다.

저자들은 우선 현재 경제상황에 대해 말하고 있다.
지금의 경제는 예전과는 달리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를 'Old 노멀'과 'New 노멀'로 구분하고 그 차이는 아래의 그림과 같다.



이러한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에 잘 적응하고, 변화를 이끌어 낸 기업들은 성장을 하였다.
그 성장의 비결로 5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 고객 친화적인 영업력
-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전문성
- 높은 수준의 직원 결속력
- 고객에게 신뢰받고 존경받는 사회적 친화력
- 고정관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미래 통찰력을 보여주는 역발상

기업들은 평상시에도 위와 같은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때때로 기업의 단기적 이익을 위해 잠시 포기하거나 미루기도 한다.
이것이 장기적인 기업의 성장을 방해한다.

저자들이 소개한 기업들이 위의 5가지 방법을 모두 적용하여 성장한 것은 아니다.
각 기업의 특성에 맞게 부분적으로 적용하였지만, 그 어느 기업보다도 철저하게 적용하였다.
그것이 바로 불황기에도 성장한 비결이다.

책은 크게 3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에서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뉴노멀의 7개 트랜드를 제시하고 있다.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전과는 전혀 다른, 혹으 더 업그래이드된 방식이다.
이전의 성공 방식을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그 변화의 폭이 크다.
2부에서는 일본의 장기 불황과 그 불황속에서도 이 책에서 소개한 52개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을 이뤄냈는지를 보여준다.
마지막 3부에서는 52개 기업의 성공사례를 간략히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다.
일본의 기업들이기에 내가 모르는 기업들도 많았지만 상단에 업종을 소개하고 있어서 개념적으로 이해하기에 어렵지는 않았다.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이 소개되었기에 우리 회사에서는 어떤 방식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켜야 하는 것처럼, 경제도 마찬가지이다.
아직 위기와 맞닥드리지 않았을 때 준비를 한다면 잘 넘길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적용해야만 하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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