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코노미 - 1인 가구가 만드는 비즈니스 트렌드
이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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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코노미?
책 제목이 무척 재미있다.
'1인 가구'와 '이코노미'를 합성한 말이다.
인구는 줄어들고 있지만 1인 가구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인구 구성의 변화는 자연스럽게 경제적인 변화를 만들고 있다.
저자는 이 변화에 주목하고 무엇이 어떻게 바뀔 것인지에 대해 말하고 있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1인 가구'에 대해 말하고 있다.
왜 1인 가구가 늘게 되었는지, 1인 가구들의 특징은 무엇이고, 경제적으로 그들의 소비 성향은 어떠한지는 설명하고 있다.
자발적 1인 가구도 있는 반면, 비자발적 1인 가구도 있다.
1인 가구라는 공통점만 있을 뿐, 그들의 성향은 극과극일 정도로 다른 패턴을 보여주고 있다.

두번째에서는 이들의 소비성향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있다.
혼자 살아가기에 자신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하고, 보다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즐기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다.
여럿보다는 혼자 있는 것을 즐기는 이들은 일도, 소비도 혼자서 해결한다.
물론 반드시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그런 성향을 많이 보여준다는 것이다.
실제로 내 주변의 1인 가구들도 자신의 취미나 즐거움에 아낌없는 소비를 하는 반면, 관심이 없는 것에 대해서는 무척이나 절제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
타인의 시선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만의 인생에 대한 뚜렷한 주관을 가지고 그에 준하는 소비생활을 하고 있다.

세번째는 이들을 타켓으로 한 비즈니스에 대해 말하고 있다.
지금도 편의점이나 식당, 카페에 가면 예전과 달리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이 보인다.
혼자서 소비하는 사람들이 늘었다는 명확한 증거이다.
이들은 함께 할 반려견(묘)도 있고, 혼자 있기에 건강이나 안전에도 많은 신경을 쓴다.
또한 자기 자신만의 주관이 뚜렷하기에 자신의 기호에 맞는 것에는 과감한 소비를 하기도 한다.
저자는 바로 그런 부분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그들이 원하는 반려동물에 대한 서비스와 건강,안전 서비스, 그리고 각각의 기호에 최적화된 커스터마이징된 서비스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사회가 변하면 경제도 변한다.
1인 가구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가 아니라 진행중인 현재이다.
자신만의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새로운 사업, 성공할 수 있는 사업에 뛰어들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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