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크릿 스페이스 - 일상공간을 지배하는 비밀스런 과학원리, 개정증보판
서울과학교사모임 지음 / 어바웃어북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과학이라고 하면 복잡한 수식이나 어려운 실험을 떠올린다.
하지만 과학은 우리 주변에서 (당연하겠지만) 흔히 볼 수 있고, 그것이 우리 생활을 더 편안하고 안전하게 해 준다.
사용법을 알고 편안하게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 원리에 대해서는 그저 '당연'하게 생각하고만 있는 것 같다.
이 책은 그러한 '당연함'을 과학적으로 쉽게 풀어서 설명해 주고 있다.

난 이 책이 처음인 줄 알았는데 이미 전작이 있었고 이번에 새로운 기술과 물건을 추가한 개정판이라고 한다.
우리 주변의 공간을 거실, 부엌, 욕실, 방, 길, 사무실, 야외와 같이 일곱개로 분리하여 그 공간에 있는 물건들에 숨겨져 있는 과학의 원리를 설명해 주고 있다.
익히 알고 있던 도르래와 거울에서부터 쉽게 이해할 수 없었던 발효와 드라이클리닝같이 주변에서 쉽게 접하고 많이 사용하는 것들에 대한 과학적인 원리를 설명해 주고 있다.
저자분들이 현직 선생님들이여서인지 아이들에게 설명하듯 꼼꼼히, 그리고 쉽게 알려주어서 과학책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과학 용어의 낯설음은 있었지만 여타 책들에 비해서는 훨씬 덜했고, 무엇보다 많은 이미지와 그림들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

이제는 추억속의 물건이 된 오르골과 재봉틀은 과학의 원리보다는 추억이 떠오르게 만들었다.
작은 상자속의 음악을 오랫동안 듣고 싶어 너무 열심히 태엽을 돌린탓에 망가져 버린 오르골.
이 책에서 소개되지는 않았지만 어머니가 발로 돌리면서 옷을 만들어 주셨던 재봉틀.
전작을 보지는 못했지만 다음편에서는 사라져 버릴 시크릿이 되는 것은 아닐까 생각하니 벌써 아쉬워진다.
과학이 주는 편안함은 우리를 기쁘게 만들지만, 그로 인해 우리의 추억도 하나씩 사라져버리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는 기우일까?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과학의 원리를 위주로 설명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접하고 사용하는 것들에 대해 설명해 주고 있는 것인 것 같다.
그렇기에 보다 더 집중할 수 있게 되고 한번 더 생각하고 주의깊게 보는 것 같다.
초등학생인 아이들과 함께 읽기에는 좀 어렵기 하지만 이 책을 보고 아이들에게 원리에 대해 설명을 해줄수 있을 것 같다.
원리와 그 역사, 발명가들의 이야기를 한 권으로 볼 수 있다는 것 또한 이 책의 매력이다.
저자들의 바램처럼 몇 년 뒤에 다시 이 책의 재개정판 혹은 2편이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