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컨디션만 관리했을 뿐인데 - 작은 변화로 큰 기적을 일으키는 74가지 생활습관
이와사키 이치로 외 지음.감수, 김소영 옮김 / 동아엠앤비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실력이 아무리 좋은 사람도 때때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일상적인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보다는 프리젠테이션이나 협상과 같은 중요한 일을 결정해야 하는 자리에서의 그런 모습은 특히 안타까운 생각이 들 정도이다.
분명 실력이 최우선이지만 그것을 뒷받침하는 것은 체력이나 마음자세와 같은 컨디션이다.
내가 아는 지인 중에서 우리나라 최고의 대학에 갈 실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매번 시험 당일의 컨디션 조절에 실패해서 입학을 하지 못한 것을 본 적이 있다.
결국 실력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그것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컨디션이다.
이 책은 이 컨디션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보다 더 좋은 컨디션을 만들기 위해 평상시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몸, 뇌, 마음 3단계로 나누어 각각의 습관을 설명해 주고 있다.
대부분 2~3페이지 정도의 분량으로 어려운 내용도 아니고 쉽게 이해된다.
스트레칭이나 운동에 대한 부분은 친절하게도 이미지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글로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하고 있다.
하나하나를 놓고 보면 이것이 인생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마법의 비밀같아 보이지 않는다.
어쩌면 시시해 보일수도 있다.
그런데 저자가 말하는 습관 하나하나보다는 이렇게 사소한(?) 것조차도 고민하고 온전한 내 것으로 만들려는 노력과 의지가 대단해 보인다.
이런 작은 올바른 습관들이 모여 언제나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게 해 주고 언제 올지 모르는 기회를 내것으로 만들 준비를 하게 되는 것이다.
노력도 없이 그저 큰 결과만을 얻기를 바라지는 않았는지 반성해 본다.
저자가 말하는 64가지의 습관 중에서 분명 내가 바꾸고 싶어하거나 가지고 싶어한 습관이 있을 것이다.
머리로 알고 있다고 그냥 넘길 것이 아니라 내 몸이, 내 마음이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 보자.
이런 작은 것도 못하면서 어찌 큰 것을 할 수 있다는 건방진 생각을 할까?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이고, 만리장성도 벽돌 한 장에서 시작된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의 내가 되기 위해서 작은 벽돌을 하나씩 올려보자.
한장씩한장씩 쌓다보면 어느새 멋진 성벽 위에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