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어드벤처 1 - 동화 속 세계로 떠나자 코딩 어드벤처 1
ETRI SW콘텐츠연구소 지식이러닝연구실 지음, 김윤정 구성 / 콘텐츠하다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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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도 코딩 열풍이 불고 있다.
이미 강남에서는 수백만원대의 코딩 과외를 하고 있다는 소문도 있을 정도이다.
그동안 '영어'가 누려왔던 자리를 '코딩'이 차지하려는 것일까?
한편으로는 정부에서 주도하는 코딩 교육에 대한 우려가 있으면서도 코딩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은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인공지능, 빅 데이터 등 기술의 발달은 점점 인간이 해야 할 일들을 많이 대체하고 있다.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더 심화될 것이다.
인간이 이러한 기술과 차별화 할 수 있는 것은 그러한 기술을 다양하게 응용,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더 새로운 것을 만드는 창의력에 있을 것이다.
코딩은 그러한 창의력을 길러주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이 책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라는 우리나라의 정보통신분야의 기술을 만들고, 관리하는 곳에서 출판한 책이다.
그만큼 공신력이 있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왜 코딩을 배워야 하는지, 그리고 그 코딩의 한 종류인 스크래치를 소개하고 있다.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지만 코딩에는 무수히 많은 언어가 존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요즘 가장 핫하게 부각되고 있는 것은 MIT에서 만들어진 스크래치와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엔트리가 있다.
아이들에게 코딩에 관련된 책을 찾아보면 주로 이 두가지 언어에 촛점을 맞춰진 책들이 대부분이다.

책의 앞부분에서도 언급하지만 코딩을 배워야 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바로 '알고리즘'을 익히기 위함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알고리즘들도 상당히 우수하고 좋다.
그러한 것들을 익히고, 더 나은 알고리즘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 그를 표현할 수 있는 언어가 있어야 한다.
스크래치는 바로 자신이 알고 익히고자 하는 알고리즘을 표현하기 위한 도구이고, 방법이다.

이 책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하면 저자들도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 알고리즘에 대한 부분에 대한 설명이 적다는 것이다.
조금은 교과서의 느낌이 난다고 해야 할까?
실질적으로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익히기 보다는 스크래치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지면이 더욱 많다.
스크래치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알려주고자 하는 본질이 뒤바뀐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는 것이다.
그리고, 코딩을 처음 접하는 어린 학생들이 혼자 보기에는 조금은 어려워하는 부분-이를 당연하다고 해야 되는 것인가-이 있는 것 같다.
부모가 함께 한다는 기분으로 한다면 중간중간에 만화도 있어서 아이들이 코딩을 '학습'한다는 느낌은 들지않을 듯 하다.
블로그에서 소스를 다운받아 실제로 아이가 직접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을 보면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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