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 때문에 바쁘십니까 - 돈, 사랑, 행복에 대한 고정관념을 뒤흔드는 켄포 소달지의 통찰
켄포 소달지 지음, 신노을 옮김, 원정 감수 / 담앤북스 / 2016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인 켄포 소달지이다.
'켄포'는 티벳 불교를 전파하고, 가르치는 교수를 뜻하는 말이라고 한다.
저자는 티벳 불교를 세계에 전파하는 교수이다.
이 책은 소달지가 전 세계를 돌면서 강연한 내용을 담고 있다.

승려가 저자이기에 불교에 대한 이야기가 없다고는 할 수 없다. 아니, 꽤 많다.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앞에서 말했듯이 저자는 티벳 불교를 전파해야 한다.
강연을 통한 포교라고 해야 맞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의미를 포함한 책이라고 포기에는 종교적 색채가 그리 강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부처님 이야기도 많이 나오지만 그보다 많이 나오는 것이 '선'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것이 티벳 불교의 특징인 듯 하다.
우리나라의 불교가 대승불교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면, 티벳은 소승불교의 특징을 보이고 있는 것 같다.
모든 종교의 목적인 인간의 행복을 위한다는 것은 갖지만, 그것을 추구하는 과정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선 수행은 종교적 의미를 떠나 누구라도 해볼 수 있는, 하면 좋을 것 같다.
각종 스트레스나 욕심,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좋은 방법인 것 같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우리가 현실에서 마주하는 고민, 어려움, 갈등에 대한 해결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왜 그런 고통속에서 살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벗어날 수 있는지를 말해준다.
내려놓음, 비움, 배려...
조금만 덜 욕심내고, 조금만 더 남을 생각한다면 그것이 곧 나의 인생을 더욱 풍부하게 해 줄 것이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은 강연의 내용만을 담은 것이 아니라, 강연 마지막에 있는 질문과 답변을 함께 실었다는 것이다.
강연의 특성상 일방적인 내용만으로 치우칠 수 있는 부분을 질문과 답변 코너를 통해 저자와 직접 소통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내가 궁금해 하던 내용에 대한 답변도 찾을 수 있었다.

누구나 한번 이상은 고민한 내용이고, 앞으로도 고민할 내용이다.
이 책이 지금까지의 고민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제시해 주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해답을 찾는 여러 과정 중의 하나임에는 분명하다. 누군가는 그 해답을 찾을 수도 있다.

종교적 의미를 떠나 인생의 고민하는 우리에게 좋은 가르침을 주는 강연이라 생각하고 본다면 분명 좋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도 말했듯이 어떤 의미에 고착된 생각을 버려야 더 나은 인생을 살 수 있듯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