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로 본 경영의 착각과 함정들 - 건강한 한국 기업을 위한 피터 드러커의 제언
송경모 지음 / 을유문화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피터 드러커라는 반가운 이름을 보고 주저없이 이 책을 집어 들었다. 
한국 기업을 위한 드러커의 제언이라는 부제 또한 이 책의 내용을 궁금하게 만들었다. 
그는 미래에 우리나라가 세계 상위의 경제대국으로 도약할 것이라 말했기에 그에 대한 내용도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있었다. 

이 책은 수많은 피터 드러커의 책을 가지고 스터디한 내용을 바탕으로 저자가 자신이 해석한 드러커 경영을 보여주고 있다. 
몇 권의 드러커의 저서를 읽었지만 이에 대해 다른 누군가와 심도깊은 이야기를 해 본 적이 없었다. 
그저 텍스트로 받아들이고, 나 나름대로의 해석을 하였을 뿐이였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이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알게 되었다. 
내가 올바로 이해한 내용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내용도 상담수 있었다. 
이번 기회를 통해 드러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많이 하게 된 듯 하다. 

사람 경영, 조직 경영, 비용 경영, 비전 경영 총 4개로 나누어진 이 책은 피터 드러커의 방대한 경영 철학에 대한 접근을 새롭게 조명하고 있다.
한국식 피터 드러커의 이해라기 보다는 저자와 스터디 그룹의 새로운 이해라고 보는 것이 더 적당할 것이다.
같은 책이라 할지라도 상황과 이해도에 따라 그 해석은 전혀 달라질 수도 있다.
독자들이 유념해야 할 것은 '이것이다'가 아니라, '이렇게 이해할 수도 있다'라고 받아들여야 하는 유연한 자세가 아닐까 생각된다.
나 또한 이 책을 통해 피터 드러커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고칠 수 있었고, 새로운 시각을 접할 수 있었다.

사실 피터 드러커의 모든 사상을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은 전세계적으로 봐도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방대하고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영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철학을 제시하였다.
그렇기에 지금도 이렇게 열심히 그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 공부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40년이 넘게 지난 그의 경영에 대한 내용은 지금도 유효하다. 
이는 무엇을 의미하고 있는 것일까?
그의 깊은 경영에 대한 고찰과 통찰만으로는 설명되지 않는 것 같다. 
시시각각 변하는 경영환경에서도 드러커의 말이 살아남는 이유 중 하나는 그가 말한 것은 '경영기법'이 아니라 '경영철학'이였기 때문이다. 
그가 화두를 던지고 답한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방법이 아닌 철학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그렇기에 드러커는 현대 경영의 아버지라 불리우고, 분명 세월이 지나서도 경영분야에서는 확실한 위치를 차지할 것이다. 
수천년이 지났고, 당시와는 전혀 다른 세상에서 살고 있음에도 우리가 공자와 맹자를 찾는 이유는 그들이 '인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기업이 존재하는 한 드러커는 경영에서는 성현에 가까운 위치를 차지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