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시장의 지배자 - 초연결 사회, 부와 비즈니스의 미래를 통찰하다
류한석 지음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만에 만나는 류한석님의 책이다.
류한석님의 글은 주로 블로그를 통해서 만나왔는데 언제부터인지 그의 글을 만나지 못하다가 이렇게 책으로 만나니 더욱 반갑다.
IT분야의 큰 시류에 대한 글을 주로 썼기에 이번 책에서도 현재 우리가 있는 곳은 어디인지, 앞으로의 세상은 어떻게 변할지를 보여주고 있다.

플랫폼.
IT기업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궁극적인 서비스 모델일 것이다.
책 제목처럼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면 시장을 지해할 수 있다.
예전에는 보다 나은 편의를 제공하고,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좋은 사업 모델로 인정받을 때도 있었다.
물론, 이는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유용한 사업 모델일 것이다.
그러나 더 큰 비즈니스를 생각한다면 그러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그러한 컨텐츠들이 자연스럽게 모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더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일 것이다.
좀 더 쉽게 얘기하자면 좋은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의류업체,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용업체도 좋은 사업이지만, 이들이 사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백화점이 더 큰 사업일 것이다.
바로 이 백화점이 플랫폼 기업이다.

저자는 현재 가장 각광받고 있는 플랫폼 기업으로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아마존을 꼽고 있다.
글로벌로 보자면 위의 4개의 기업이고, 국내로 한정시켜 본다면 네이버, 카카오도 플랫폼 기업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나 카카오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댜앙하고도 많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그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혹은 스스로가 진행하고 있다.
이것이 플랫폼 기업의 특징이고, 파워이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플랫폼 기업의 모든 것을 말하고 있다.
1부에서는 플랫폼 기업이란 어떤 기업인지, 그 특징이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있다.
2부에서는 현재 성공한 플랫폼 기업들의 예를 들어 보다 구체적으로 플랫폼 기업의 성격을 보여주고 있다.
한때 최고의 플랫폼 기업이였던 마이크로소프트는 왜 위기가 왔는지, 앞서 언급한 애플, 페이스북, 구글, 아마존은 어떻게 자신들의 플랫폼을 구축하였는지를 설명해 준다.
중국의 플랫폼 기업으로 알리바바와 샤오미를 보여주고 있고, 한국의 플랫폼 기업으로는 네이버와 카카오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모바일에 강한 면모를 보이는 기업들이라는 특징이 있다.
국내는 카카오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뒤늦게 모바일에 뛰어는 네이버는 국내보다는 아시아권에서 강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3부에서는 다양한 플랫폼 사업의 모델을 설명하고 있다.
여기부터는 조금은 IT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들이 나오고 있다.
크라우드소싱, 핀테크, O2O, 비트코인, 빅데이터 등.
위의 내용들은 이미 우리 실생활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기에 이제는 IT에 국한적인 내용이라고 보기는 힘들 듯 하다.
4부에서는 차세대 플랫폼 모델을 소개하고 있다.
사물인터넷, 스마트홈, VR, 드론 등..
사실 위의 것들도 차세대로 소개하고 있지만, 이미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현실로 접어 들었다.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고 있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쟁이 매일 벌어지고 있다.
이제는 하나의 기술로 시장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IT의 최신 기술을 접목하여 시장에 접근하고 있다.
그렇기에 기존의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이 구분이 없어지고 있고, 각 시장을 대표하는 기업들은 기존의 시장을 지키기 위해, 더 확장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마지막 5장에서는 플랫폼 기업의 성격에 대해 말하고 있다.
플랫폼 기업으로 성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플랫폼 기업의 문제점 등을 언급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지금은 감히 플랫폼 시대라 불리우고 모든 기업은 그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플랫폼 시대에 살면서, 살아가면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노력해야 되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전세계적인 경기불화와 불안정으로 모두가 움추리고 있는 시기이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나 애플도 미국의 경기가 가장 좋지 않은 시기에 태동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미래의 마이크로소프트, 애플은 무엇일지, 그리고 어떻게 동참하고 만들어 나갈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