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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의 생각 - 사장은 무엇을 고민하고, 어떻게 해결하는가
신현만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9월
평점 :
직장생활을 하면서 한번쯤은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우리 사장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회사가 답답하리만치 성과를 못 내고 있을 때, 탄압(?)으로까지 느껴질 정도의 부담감이 생길 때 할 수 있는 생각이다.
이 책은 이러한 사장님들의 생각을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저자는 30여년간 기업의 고민을 상담해 오면서 그동안 축적해 온 지식을 이 책에 쏟아부었다.
잘되는 회사는 잘 되는데로, 당연하겠지만 안되는 회사는 안 되는데로의 고충이 있다.
과연 사장님들의 고충은 무엇일까?
사장이라고 하면 회사 전체를 아우를 수 있는 안목과 관찰력이 필요하다.
회사의 직접적인 매출을 담당하고 있는 영업부서, 제품을 만드는 생산부서, 이들을 뒤에서 서포트하는 지원부서 등...
이들을 어떻해야 조화롭게 꾸리고, 이끌어 나갈 수 있는지는 온전히 사장의 몫이다.
이러한 대부분의 사장의 고민들은 한 단어로 요약하면 결국 '사람'이다.
모든 일은 궁극적으로 누군가가 하는 것이고, 그 누군가를 어떻게 찾아내고 어떻게 적응시키느냐의 문제이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서도 대부분의 내용이 사람, '인재'에 대한 내용이다.
직원은 어떻게 뽑아야 하는지, 임원은 어떻게 뽑아야 하는지, 팀은 어떻게 꾸려야 하는지 등..
조직이나 시장에 대한 내용도 있지만, 이 또한 결국 해당 분야의 인재를 찾으면 해결되는 문제이다.
각 조직의 '킹핀'을 어떻게 배치하고, 그 킹핀들에 대한 대우에 따라 회사가 성장하느냐, 도태되느냐가 결정될 것이다.
이 책을 보면서 내가 예전에 모셨던 사장님의 모습-늦은 출근, 이른 퇴근, 많은 술자리, 심지어 며칠간의 잠적 등-이 조금은 이해되기도 한다.
전부는 아니겠지만, 일부분은 당신이 원한 것은 아니였고, 회사를 위한 또 하나의 일과였음을...
제목에서 나타나듯이 분명한 독자층은 '사장(대표)'이다.
그러나 역지사지라고 했던가...
그동안 이해할 수 없었던 사장님들의 생각을 통해 직원으로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도 찾을 수 있다.
나 스스로가 직원이 아니라, 이 회사의 주인이라는 의식을 가져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일일사장라는 직함으로 대표와 직원이 위치를 바꿔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회사들도 있다고 한다.
이 책과 함께라면 직원들이 더더욱 사장의 생각을 더 공유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그리고, 사장님들도 직원의 생각에 조금 더 관심을 가져줄 수 있는 시간도 만드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