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 설득하지 마라 - 사람을 얻는 소통의 기술
김종명 지음 / 에디터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누구나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스스로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자신에 대한 평가가 후한 것을 고려하더라도 그 비율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왜 그럴까?
바로 자신이 '말한' 내용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들은' 내용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아서이다.
'나는 커뮤니케이션을 잘하는데, 팀장은 전혀 안되고 있어'라고 생각하고 있진 않은가?

커뮤니케이션이 무엇인가?
'소통'이다.
소통은 일방통행이 아니다. 양방향으로 모두 이뤄져야 한다.
일방통행은 소통을 가장한 '명령'이나 '지시'일 뿐이다.
슬프게도 명령이나 지시를 해놓고 커뮤니케이션을 잘하고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꽤 많다.

저자는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말을 들을 사람의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기에 소통의 대가라는 사람들이 늘 제일 강조하는 것이 '연설'이 아니라 '경청'일지도 모른다.
일단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고, 공감한 후에 내가 상대방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말을 한다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될 것이다.
저자는 소통의 비결을 다음과 같은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 있다.

"절대 설득하지 마라. 다만 마음을 먼저 알아주라. "

상대방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면 그 어떤 말을 해도 잘 통할 것이다.

저자는 자신이 말하는 마음 알아주기 대화법으로 다음 3단계를 소개하고 있다.
멈추기 - 알아주기 - 말해주기
내가 먼저 말하는 것이 아니라 멈추고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상대방의 마음을 알아주어야 한다.
그리고나서 내가 상대방에게 해주고픈 말을 하는 것이다.

책의 서두에서는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소통에 대한 진실-현실-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저자가 말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을 소개하고, 마지막에는 올바른 소통이 무엇인지를 설명해 준다.

내가 하고자 하는 말만 '잘' 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이 아니다.
어휘는 조금 부족해도 상대방의 입장에서 충분히 이해될 수 있는,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말을 하는 것이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입장이 아닌, 상대방의 입장에서 나의 말을 하여야 할 것이다.
이 책은 말을 잘하는 방법이 아닌, 소통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제부터라도 입이 아닌 귀를 열여야 하고, 머리가 아닌 가슴을 열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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