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없어진 포크의 비밀
케빈 앨런 지음, 박성준.신우영 옮김 / 레디셋고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JFC공항에 기내 서비스 부문에서 일하는 앨런은 어느 날 주요 고객 중의 한 명인 이스턴 항공의 조지의 방문을 받는다.
그가 방문한 이유는 자신들의 식기가 한두개도 아닌 수천개씩 사라진다는 컴플레인을 제기한 것이다.
이 컴플레인이 진짜라면 이는 상당한 귀책사유가 된다.
일주일안에 이 컴플레인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그런데, 이 사건을 앨런이 해결해 보겠다고 나섰다.
앨런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로 조사에 들어간다.
여기저기를 알아보다가 어느날 식기세척실의 쓰레기에서 반짝거리는 것을 발견한다.
아!! 식기였다.
당장 담당자를 불러 혼낼까 하다가 왜 식기가 그곳에 버려지는지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분명 그것은 식기 세척실의 직원들이 버렸다고 한다. 그들이 직접 그렇게 답을 했다.
헉~ 이건 최악의 결과가 아닌가..
사실대로 보고하자면 그들 모두 해고를 면치 못할 것이다.
그들이 자신들이 그런 불이익을 당할지 알면서도 왜 그렇게 했을까?
그들은 세척해도 깨끗해 지지 않은 식기의 납품으로 인한 질책이나 급여 삭감보다는 오히려 그것을 버리는 것을 선택한 것이다.
지금까지는 잘 버텨왔지만, 직접적인 컴플레인이 생긴 이상 그대로 넘어갈 수는 없다.
사실대로 말하자면 이들 모두가 해고될 것이고, 세척해도 깨끗해지지 않는 식기는 계속 나올 것이다.
최선의 방법은 세척을 통해 식기를 깨끗하게 만들어 더 이상 버려지는 식기가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다.
여기서 앨런은 강압적인 리더가 아닌 구성원 스스로가 그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응원을 한다.
그리고, 결국 그 방법을 찾아내었다.
1부에서는 위와 같은 스토리텔링을 보여주고, 2부에서는 그 스토리에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리더란 결코 위에 서는 것이 아니라, 앞에 서는 것이라고 말한다.
지금까지는 꽤 많은 리더들은 앞이 아닌 제일 뒤에 섰고, 제일 위에 존재했다.
시대에 따라 원하는 인재상이 달라지듯이, 리더 또한 마찬가지다.
리더란 결국 조직을 이끄는 사람이다.
'내'가 아닌 '조직'이 함께 잘 되어야 한다.
나만 잘 되고, 조직은 그렇지 않다면 리더로서는 불합격이다.
과연 지금의 나는 어떤 리더인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