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겨야 산다 - 이나모리 가즈오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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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3대 경영의 신 중 한명인 이나모리 가즈오.

그는 자신의 기업인 교세라를 대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그런 그가 더욱 유명해진 것은 몇년 전 부도 위기에 몰린 일본항공의 회장으로 취임하면서였다.
누구나, 아니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피하던 그 자리를 그는 국가적 사명을 띄고 들어갔다.
그는 '경영의 신'이 결코 허언이 아님을 보여주며 일본항공을 다시 부활시켰다.
이 책은 바로 그 가즈오의 살아있는 생생한 경험담과 조언을 볼 수 있는 책이다.

이나모리 가즈오는 처음부터 경영전공자가 아니다.
그는 철저한 엔지니어였고, 자신의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을 했다.
창업을 하고 그 회사를 키우면서 경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확고한 경영방침을 가지게 되었다.
내가 보기에 그는 경영자들 중에서 경영의 기본에 가장 충실하다.
바로, '수익을 내라'이다.
그 수익을 내는 것이 부정한 방법으로 수익을 내는 것이 아니라, 정당한 방법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 노력한다.
조금 눈감으면 보다 편안한 경영-하지만, 정당하지 않을 수 있는-을 할 수 있었음에도 그런 방법보다는 정당하면서도 보다 더 나은 다양한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이 책은 그런 가즈오가 후배 경영자들에게 자신의 노하우를 전수해 주기 위해 시작한 모임, 세이와주쿠에서의 상담을 기초로 만들어졌다.
실제 상담내용과 그에 대한 가즈오의 답변, 그리고 부연설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문답을 통해 지금 우리의 경영환경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귀한 조언을 들을 수 있다.
영세한 자영업에서부터, 중견기업에 버금가는 기업 오너의 상담을 통해 모든 경영은 업종이나 크기에 상관없이 비슷한 고민과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그 해답 또한 동일함을 알 수 있었다.

많은 내용을 담고 있지만, 가즈오가 말하는 경영의 원칙은 단순하다.
무리하게 사업을 확장하지 말고,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할 것이며, 원칙에 충실하라.
다만, 그 원칙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연구하고, 생각하라.
어떻게 보면 가즈오의 경영원칙에는 다른 경영자들에게서 보기 힘든 단순함이 있다.
화려한 경영원칙보다는 단순하지만, 그에 충실한 실행이 있기에 그가 더 빛나보이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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