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입문자를 위한 맞춤형 AI 프로그램 만들기 - OpenAI의 GPT·TTS·Whisper·Dall-E 활용, 일상과 업무를 위한 10가지 AI 앱 개발
다비드스튜디오 지음 / 길벗 / 2025년 6월
평점 :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AI에 대한 기사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AI가 무엇을 얼마나 바꿔 놓을지 짐작하기조차 어렵습니다.
AI가 일자리를 빼앗는다는 의견도 있고, 새로운 직업을 창출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AI는 위협이 될 수도,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입문자’를 위한 AI 프로그램 안내서입니다.
개발에 대해 잘 몰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적어도 AI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명확히 보여줍니다.
많은 AI 모델 중 OpenAI를 활용하여 일상생활과 업무에서 유용한 프로그램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책의 구성이 독특합니다.
AI에 대한 설명과 AI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내용 및 필요한 도구들에 대한 설명으로 시작하는 책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설명이 지나치게 많아 AI를 접하기도 전에 지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 이 책은 꼭 필요한 내용만 간결하게 설명한 후 바로 AI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독자는 책에서 제시하는 대로 직접 AI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며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파이썬과 화면 개발을 위해 스트림릿(Streamlit)을 활용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이 책은 우리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AI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가장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개발 요소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에 소개된 10개의 AI 프로그램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비록 책을 보고 따라 한 것이지만, 내가 만든 프로그램이 대화를 나누고, 내용을 요약하며, 이미지를 분석하는 모습을 보니 정말 신기했습니다.
이 책은 AI에 대해 더 깊이 배우고 싶다는 열정을 불러일으킵니다.
AI는 개발자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AI를 사용한 날과 사용하지 않은 날의 차이를 분명히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AI프로그램의 시작을 이 책과 함께하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