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는 어떻게 인생의 무기가 되는가 - 차원이 다른 삶은 AI로 설계된다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5
이경전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 책은 저자의 전공인 경영을 기업이 아닌 개인에게 접목시킬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업의 목적이 이윤 추구이고, 인생의 목적이 성공이라면 대상, 목표만 다를 뿐 방법의 차이는 크게 없을 것입니다.
성공적인 기업을 만드는 방법을 벤치마킹해서 인생에 접목한다면 인생의 목표도 이뤄질 것입니다.
경영, AI와 관련된 저자의 노하우를 볼 수 있습니다.
책의 앞부분에서는 경영과 인간의 삶을 비교하여 우리 인생도 제대로 ‘경영’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AI 기술의 현재 발전상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AI 기술의 발전과 이를 응용해 인간이 어떻게 발전해 나갈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이든, 학원이든, 요식업이든, 개인이든 상황이 변화하면 자신의 비즈니스 모델도 바꾸어야 한다.
다양한 시도를 하고, 성과가 있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다.
강한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은 자가 강한 것이다.
불문율이죠.
지금 강함을 자랑하기 이전에 앞으로도 계속 살아갈 수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내가 바꿀 수 없는 변화라면 빨리 적응해야 합니다.
현재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일과 미래를 준비하는 일의 비율이 적절해야 합니다.
지금의 상태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미래 준비에 더 많이 힘을 써야 하고, 만족하더라도 최소한의 미래 준비를 해야 합니다.
현재 LLM에는 이와 같은 실수가 빈번하게 일어난다.
여기에 인간이 비판적 사고로 개입할 여지가 생긴다.
AI에게 던지는 질문의 구성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AI가 내놓은 답을 어떻게 비판적으로 검토할 것이냐 역시 점점 더 중요해지는 것이다.
LLM의 ‘환각 현상’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분명 우리에게 빠르게 정보를 찾을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지만 항상 정확하지 않습니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의 편의성에 매혹되어 제공하는 내용에 대한 검증을 하지 않습니다.
빨리 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정확히 하는 것입니다.
‘쓰레기를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환각에 대한 오류를 지적하기 이전에 질문을 올바르게 했는지부터 살펴야 합니다.
그리고 제공되는 내용에 대한 검증을 해야 합니다.
삶에서 성공 요인이라고 생각한 부분이 있다면, 그것을 재생산한다.
처음의 성공 요인을 다른 방법과 교차시키면서 새로운 방식을 계속 테스트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때로 자신의 성향과 완전히 이질적인 돌연변이 같은 방법도 받아들이면서 좋은 성과가 나는지 보는 것이다.
인공지능의 모델론 중 하나인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인생론입니다.
많은 실패를 거쳐 성공을 이뤄냅니다.
그 성공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 더 나은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당연히 기존의 방법으로는 되지 않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방법을 찾거나, 다른 방법과의 병합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은 자신의 일과 관계없는 새로운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영의 비즈니스 모델, IT에 관련된 AI 방법론을 인생에 적용하는 내용이 흥미롭습니다.
인생의 지혜와 경영, IT의 지식을 한 번에 얻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시간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