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설계하는가 - 유니콘에서 데카콘까지 가치를 만들고 수익을 실현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 방정식
이승훈.진영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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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의 생각법'을 쓴 이승훈님의 책입니다.
이번 책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사업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들이 있습니다.
이 모두를 포용할 수 있는 공통된 비즈니스 모델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성공한 비즈니스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고 그 중 하나가 비즈니스 모델링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 모델링이라고 하면 아주 복잡하고 어려운 용어로 되어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렇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아주 단순명료하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는 그 비즈니스가 어떤 가치를 시장에, 혹은 고객에게 제공할 것인가에서 시작한다.
즉 비즈니스 모델의 시작점은 가치제안이다.
그리고 그 가치제안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과정이 수익공식이다.
아주 단순하죠.
비즈니스의 성공 여부를 가르는 것은 ‘가치의 유무'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을 만들고, 최신의 기술로 무장을 했다고 해도 누군가에게 쓸모가 없다면 그것은 비즈니스가 될 수 없습니다.
좀 투박하고 어설퍼도 누군가에게 꼭 필요한 것이라면 그것이 비즈니스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저자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위의 3가지를 꼽고 있습니다.
가치를 찾고, 그 가치의 구현을 통해 수익을 만들고,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고객이 있어야 합니다.
이 3가지 요소가 탄탄하다면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입니다.

위에서 비즈니스 모델에서 가장 중요하고,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가치 제안'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 가치 제안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아픔(pain point)이나 니즈(needs)입니다.
불편한 것이나, 필요한 것을 찾는 것이 바로 가치 제안입니다.

비즈니스 모델링을 쉽고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한 권으로 비즈니스 모델링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울지 모르지만, 전체적인 흐름과 중요 포인트는 분명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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