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설계하는 리더들 - 최고의 협업과 성과를 실현하는 소프트 스킬은 무엇인가 성장의 모멘텀 시리즈 3
로버트 치알디니.마커스 버킹엄 지음, 신예용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너무나 많지만, 이미 성공한 분들의 지혜와 경험을 볼 수 있다면 너무 좋겠지요.
이 책이 바로 그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로버트 치알디니를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의 성공한 리더들이 강조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워라밸 관리, 설득, 강연, 글쓰기 등 다양한 것들에 대해 그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했는지를 보여줍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문제'와 ‘해결책'을 제시하여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첫째, 이미 알고 있는 것에 새로운 정보를 더하거나 확장하면서 무언가를 더 잘하려 할 때 학습 효과가 발생한다.
둘째,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효과적인 방식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 방식을 발전시키라고 요청할 때, 가장 많이 학습한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고 하죠.
너무나 빨리 변하기에 그만큼 배울 것도 많습니다.
배움은 모르는 것을 알게 되는 것도 있지만,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더 많이, 잘 알게 되는 것도 있습니다.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에서 유를 얻는 것이 아니라, 1부터 시작해서 하나씩 더 늘려가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학습효과도 그렇지만, 호기심 또한 아예 모르는 것보다 조금씩 알아가면 더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한번에 모든 것을 익히려 하기보다는 조금씩 꾸준히 늘려가는 것이 좋은 학습방법입니다.

창조성은 번뜩이는 영감에서 나온다고 착각하는 이들이 있다.
그러나 영감도 그냥 주어지는 게 아니다.
영감의 임계점에 도달할 만큼 성실해야 한다.
이런 착각에 빠져 있던 때가 있었습니다.
새햐얀 도화지에 갑자기 멋진 그림이 짠~ 하고 나타나길 기다렸죠.
시간이 지날수록 도화지의 색만 바래질뿐 뭔가 나타나질 않더군요.
연필로 끄적이든, 붓으로 그리든 무언가를 해야 도화지가 채워집니다.
그런 연습과 노력을 통해 도화지를 채울 무언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리더로 성공하기 위해 자신만의 전문성은 기본입니다.
거기에 대화, 글쓰기, 강연, 인간관계 등 소프트 스킬을 능숙하게 사용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꼭 리더가 아니더라도 살아가면서 많은 도움이 되는 지혜이자 방법들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