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의 그릇 - 퍼스널 브랜딩으로 회사 밖에서 돈을 담는 법
김동석 지음 / 한빛미디어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생 직장.

예전에는 당연하게 받아들였던 것이였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자의든, 타의든 평생동안 한 직장에서 근무하기가 어렵습니다.
지금 최고 인기의 직업에 종사하고 있더라도 너무 빠른 사회의 변화는 언제 직업이 사라질지 모릅니다.
그래서 의사나 변호사와 같은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자영업(?)을 선호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자는 자신의 본업을 유지하면서 또 다른 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직장이 자신을 끝까지 책임져 주지 않기에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어느 한 순간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자신의 능력과 장점을 살리고 잘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책은 본업을 유지하면서 또 다른 업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업을 만드는 과정으로 위와 같이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마치 제품을 만들듯이 제품의 도면을 설계하고, 필요한 부품을 구하고, 원하는 제품을 만듭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도면 설계입니다.
자신을 어떤 브랜드로 만들 것인지 생각해야 합니다.
단순히 하고 싶고, 좋아 보인다는 이유가 아닌 오랫동안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것이어야 합니다.



저 또한 나름의 브랜딩을 만들려다가 포기한 이유입니다.
전문가가 아니면 글도, 영상도, 강의도 하기 어렵다고 지례짐작했습니다.
그런데, 이 자료를 보니 도전해도 될 것 같네요.
소소한 팁이고, 작은 경험이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기쁠 것입니다.



저자가 강조하는 MTS 시스템입니다.
전달할 내용(Message), 대상(Target), 그리고 주제(Subject)입니다.
내가 만든 채널을 통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일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음식, 여행, 일상, 공부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채널은 전문성이 없어 보입니다.
남녀노소가 모두 원하는 컨텐츠는 찾기 어렵습니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컨텐츠가 아니라 소수라도 꼭 원하는 팬덤을 만들어야 합니다.



가장 늦은때가 가장 빠르다고 하죠.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면 지금 바로 ‘실행'하세요.
한 번은 어렵지 않습니다.
꾸준히 하는 것이 어렵지요.
주변에 블로거, 유튜버를 꿈꾸며 도전하는 분들을 많이 봤지만 지금까지 유지하는 분들은 많지 않더군요.
저 또한 그 중 하나구요.
단 하나의 컨텐츠로 인기를 끌 수는 있으나, 브랜드를 만들수는 없습니다.
브랜드는 오랜 기간의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