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은 나를 최고로 만든다 - 비전을 현실로 바꾸는 힘
켄 블랜차드.마크 밀러 지음, 모윤희 옮김 / 드림셀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캔 블랜차드의 신간입니다.
전작에서 ‘칭찬'을 주제로 다루었다면 이 책에서는 ‘성장'을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어떤 성장일까요?
바로 리더십입니다.

리더십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성장(GROW)’라는 단어에 매칭하였습니다.




리더십을 ‘이것이다'라고 명확하게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장수도 용장, 맹장, 지장, 덕장 등으로 구분되는 것처럼 리더십도 그러합니다.
상황에 따른 적합한 리더십이 있을 뿐이죠.
이 책에서 언급하는 리더십은 굳이 종류를 따진다면 서번트 리더십이 될 것 같네요.
주위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도움을 주는 것.
이것이 가장 바람직한 리더십의 모습일지도 모르겠네요.

다른 사람의 사고, 신념 성장에 영향을 미칠 때마다
당신은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리더십은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누군가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것, 그것이 리더십입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알게모르게 많은 영향력을 끼칩니다.
그것이 선한 영향력인지, 악한 영향력인지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요.

  • 제가 현재 하고 있지 않은 것 중에서 무엇을 시작해야 할까요?
  • 무엇을 그만해야 할까요?
  • 무엇을 계속해야 할까요?
자기평가와 피드백을 위한 질문입니다.
한창 의욕이 넘칠 때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고, 다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위의 질문을 자신에게 해 보세요.
무엇을 시작하고, 무엇을 멈추고, 무엇을 계속해야 하는지...
그것이 나의 의지인지, 남의 부탁이나 지시인지...

변화하지 않는 생물은 없습니다.
변화의 방향이 성장인가, 퇴보인가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지금 나는 변화하고 있는지,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게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