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트레이더 (리커버판) - 장세에 상관없이 수익이 계속 불어나게 하라!
반 K. 타프 지음, 신가을 옮김 / 이레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 주식시장은 롤러코스터였습니다.

그나마 공매도 제한으로 어느 정도 상승으로 마감할 수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내년 주식시장은 대부분 좋지 않게 보는 것 같습니다.
이렇듯 대부분의 주식 투자자들은 시장의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당연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시장의 호불황에 상관없이 수익이 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상식적이라면 호황 전에 매수하고, 불황일 때 공매도를 한다면 가능하겠죠.
하지만 이 책은 그것을 말할 수도 없고, 말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이 책은 구체적인 트레이딩 방법으로 전문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던 책의 리커버판입니다.
전문 투자자들의 인기를 끌었다는 것은 투자에 유용하다는 분명한 증거입니다.

저자는 수익을 꾸준히 올릴 수 있는 방법으로 아래 5단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1단계. 냉정하게 자신을 평가하라.
2단계. 목표와 목적은 무엇인가?
3단계. 나에게 맞는 시스템을 설계하라.
4단계. 포지션사이징은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다.
5단계. 단순함을 유지하라.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 봤던 것 같고, 비결이라 하기에는 왠지 부족해 보입니다.
우리는 너무 자주 가장 단순한 것이 가장 강력하다는 사실을 잊고 살아갑니다.
무림영화를 보면 고수가 되기 위해 가장 먼저 배우는 것 중 하나는 앞지르기입니다.
단순한 동작이기에 쉽게 싫증을 내고 얼른 화려한 발차기와 멋진 공중제비를 배우고 싶어하죠.
하지만 결국 나중에 고수가 되는 사람은 앞지르기라는 기본에 가장 충실한 사람입니다.
성공 투자도 이와 같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이지만, 빨리 수익을 내고 싶다는 욕심과 손실을 빨리 만회해 보고자 하는 조급함이 오히려 더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옵니다.

첫번째 제시하는 것은 ‘자기 평가'입니다.
지금 투자를 대하는 나의 마음과 자세에 대해 냉정하게 평가해 보는 것입니다.
트레이딩은 개인 심리, 자금 관리, 그리고 시스템 개발, 이렇게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는 것이 우리 세 사람의 공통된 의견이였다.
또한 트레이딩의 성공에 작용하는 비중은 거래 심리가 60%, 포지션사이징이 30%이며, 나머지 10%는 시스템 개발이 차지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
이제는 거래 심리가 성공의 100%를 좌우한다고 감히 주장할 수 있다.
저자는 거래 심리가 성공을 좌우하는 100%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이 의견에는 공감하기 어렵지만, 위에 언급한 비율 정도는 무척 공감합니다.
좋은 투자 방법을 알고 있고, 최적의 투자 기회를 맞더라도 이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무용지물입니다.
반대로 최악의 상황에 카더라 소식을 믿고 올인하는 것은 만용이지요.
주식뿐만 아니라 모든 투자, 결정의 가장 기본은 바로 심리입니다.
얼마나 준비가 되어 있고,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를 분명하다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도 가장 많은 페이지를 할당해 자기 평가와 심리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시장을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에 대한 믿음을 매매'한다.
저자가 가장 강조하는 문구입니다.
우리가 매매하는 것은 시장이지만, 그 속을 들여다 보면 시장에 대한 믿음을 매매하는 것입니다.
더 오를 것 같을 때 매수를 하고, 더 이상 오르지 않을 것 같으면 매도를 합니다.
시장의 결정이 아니라, 나의 생각이고, 믿음입니다.

이 책은 주식 종목 분석이나, 매매에 대한 마법 공식 같은 것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투자를 거시적인 관점에서 바라봤을 때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투자에 대한 자신의 신념, 그 신념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이것이 시장의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자신만의 목표를 향해 뚜벅뚜벅 나아갈 수 있는 비결일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