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어나요 강귀찬 - 20년 차 만화가의 밥벌이 생존기
김한조 지음 / 파란의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만화라는 장르보다는 ‘밥벌이 생존기'라는 부제가 더 눈길을 끌었습니다.
어마어마한 수입을 자랑하는 웹툰 작가들도 있지만, 그보다 훨씬 많은 만화가들이 있습니다.
여기도 승자독식시장이죠.
대다수의 샐러리맨들도 그렇지 않을까요?
그래서인지 많은 부분에서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사회생활을 하는 분들이 한번쯤-어쩌면 매일-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을 위트있게 잘 보여주고 있네요.



‘맞다. 남자도 사람이지'
‘웃프다’는 표현을 이럴때 쓰는가 봅니다.
사람 안 바뀐다 시리즈는 그냥 웃고 지나쳐 버릴 수가 없네요.
가슴 한 켠에서 싸한 감정이 올라오네요.



30대의 나를 인정하고 돌아보니 40대 중반.
아...왜 이리 공감가나요.
정말 세월 빠릅니다.

만화가로서의 직업과 가장으로서의 무게감 사이에서의 갈팡질팡 하는 강귀찬의 모습에서 주변의 가장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보기 시작한 책인데, 가슴 한 켠이 싸하기도 하고 씁쓸하기도 하네요.
그래서인지 강귀찬을 더 응원하게 될 것 같습니다.
강귀찬, 화이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