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부터는 왜 논어와 손자병법을 함께 알아야 하는가 - 이 나이 먹도록 세상을 몰랐다는 걸 깨닫는 순간 100 최고의 안목 시리즈 1
모리야 히로시 지음, 김양희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까지 몇 권의 논어를 보았고, 또 몇 권의 손자병법을 보았습니다.

원문을 그대로 해석한 책도 있었고, 저자의 주관적인 생각을 담은 책들도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 두 책을 묶어서 볼 생각을 하지 못했네요.
참 좋은 조합인데 말이죠.



저자는 오십이라는 나이에 맞춰 논어와 손자병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같은 책이라도 언제 읽느냐에 따라 눈에 들어오는 포인트가 달라집니다.
저에게는 ‘어린 왕자'가 그런 책이였죠.
어렸을 때 동화로 본 책이지만 지금은 그때와는 많이 다른 의미로 다가옵니다.
논어와 손자병법 또한 그런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사실 논어를 처음 접했을 때는 공자의 말이라고 하니 좋은 것이겠구나란 단순한 생각을 했었고, 손자병법은 말 그대로 ‘병법'이란 단어에 꽂혀서 이기는 방법에 대해 알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읽을 때마다 조금씩 다르게 다가오네요.
특히 손자병법이 더욱 그러합니다.
남과 싸워서 이기는 방법이 아니라, 남이 아닌 나를 다스리는 글이고, 싸우지 않고 함께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논어와 손자병법의 글을 50개씩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십이라는 나이와 맞춘 것인가 싶네요.
논어와 손자병법을 글을 소개하고 그 글이 의미하는 내용을 짤막하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너무 짧기에 글만 보면 정말 쉽게 페이지가 넘어갑니다.
하지만 나의 생각을 넣기 시작하면 한 페이지를 넘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책은 지식을 얻기 위해 보기 위한 책이 아니라 지금의 내가 논어와 손자병법을 통해 무엇을 얻고 배우고 생각할지를 고민하게 합니다.
가을과 잘 어울리는 주제인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