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4 -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를 기원하며!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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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 월간 단위로 보는 잡지들이 있다.

그리고 연간 단위로 보는 책이 있다.
바로 이 책 ‘트랜드 코리아'이다.



올해도 출간되었고, 어떤 내용이 담겨있을지 궁금했다.
매년 10개여개의 내년 트렌드를 보여준다.
해당 트렌드의 머릿말 영문자를 조합하여 문장을 만들어 내는데, 볼때마다 대단하다란 생각이 든다.
내년에는 옹의 해라서 ‘dragon’이 들어 갈 것이라 예상했다.
내년의 트렌드는 ‘DRAGON EYES’이다.




2023년 올해의 트랜드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2024년의 화두인 DRAGON EYES의 각 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올해의 내용중 가장 공감할 수 있었던 것은 신중년에 대한 재평가이다.
지금까지 중년은 어른을 봉양하고, 아이를 양육하는 소위 낀세대였다.
가장 많은 소득을 올리지만, 소비에 있어서는 가장 영향력이 적은 집단이였다.
그런데 이 집단이 달라졌다.
자신의 취미와 기호를 적극 반영한 소비를 하니, 그들을 타깃으로 하는 시장이 넓어졌다.

아래의 10대 트랜드 상품의 의미도 인상적이였다.



중산층이 없어지고, 빈부격차가 심해지고 있다.
코로나 펜데믹이 종식되면서 오프라인이 이전과 다른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챗GPT를 위시한 새로운 기술들의 진입이 쉬워져 일상 및 업무에 많이 도입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 더욱 심화되겠지만 인구구조의 변화를 조금씩 체감하고 있다.

내년의 트렌드 중 인상깊었던 것은 ‘육각형 인간'과 ‘스핀오프 프로젝트’였다.
언제부터인가 주위에서 육각형 인간이란 말이 들여왔다.



외모, 집안, 직업, 자산, 성격, 학력.
이 모든 것을 갖췄다면 완벽한 인간일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람은 분명 금수저일 것이다.
자신의 노력만으로 육각형을 완성할 수 없다는 것이 안타깝다.



스핀오프는 이미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기업은 물론이고 개인도 스핀오프를 한다.
단순한 취미, 기호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고, 전직도 한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일에 뛰어드는 것이다.

이 책을 보니 2023년도 끝을 향해 가고 있음을 느낀다.
올해를 잘 마무리하고, 내년에는 용의 눈으로 새로운 기회를 찾아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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