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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브랜드는 브랜드가 아닐 수 있다 - 브랜딩이 필요한 당신을 위한 현장의 모든 질문과 해답
이근상 지음 / 몽스북 / 2023년 9월
평점 :
브랜드란 무엇일까?
한때 브랜드와 광고, 마케팅을 모두 같은 뜻으로 이해하던 시대가 있었다.
저자는 이를 아래와 같이 표현하고 있다.
차를 몰아 어디로 가느냐보다 차를 얼마나 멋지게 모는가에 모든 관심이 집중되었다.
어디로 가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나 멋지게, 빨리 몰 수 있느냐를 중요하게 생각한 시기가 있었다.
브랜드는 방법이 아니다.
브랜드는 지향해야 할 목표이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광고나 마케팅을 하기도 한다.
브랜드가 전쟁이라면 광고, 마케팅은 전술이라 할 수 있다.
광고나 마케팅은 트랜드에 맞게 변형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브랜드는 변경이 되어서는 안된다.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일관성'은 정말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일관성을 ‘그 자리에 그대로 가만히 있으라'는 뜻으로 받아들여서는 곤란하다.
브랜딩에서의 일관성이란 항구에 정박해 있는 배가 되라는 뜻이 아니라, 강물의 흐름에 맞춰 한 방향으로 항해하는 배가 되라는 의미이다.
일관성은 변하지 않는 성질이다.
브랜드에서의 일관성은 목표에 국한된다.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은 달라질 수 있다. 아니, 달라져야 한다.
조선시대에는 한양에 오기 위해 걷거나 말을 탔다.
지금은 자동차, 기차, 비행기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
예전에 했던 방법을 고수하는 것이 일관성이 아니라는 의미이다.
‘서울(한양)’이라는 목표를 변경하지 않는 것이 브랜드가 갖춰야 할 일관성이다.
책을 보면서 브랜드와 광고의 차이를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잘 만든 광고는 상품의 매출을 늘릴 수 있지만, 브랜딩은 한번의 광고로 만들 수 없다.
지금 우리가 하는 마케팅이 상품을 위한 것인지, 브랜딩을 위한 것인지 생각해 보게 된다.
상품의 매출도 늘리고 싶고, 브랜드도 강화하고 싶겠지만,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적어도 이 둘을 혼동하지는 않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