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예술로 빛난다 -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가장 아름다운 대답
조원재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구석 미술관'의 저자 조원재님의 책입니다.

미술에 대한 관심만 있을뿐, 막상 다가가지 못했는데 방구석 미술관을 보며 미술을 새롭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책도 무척 기대가 컸고, 그 기대 이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자는 예술과 인생이 크게 다르지 않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어떤 분야든 높은 경지에 오른 사람은 모두 인생과 큰 차이가 없다고 말합니다.
인생에 대한 깊은 고찰과 예술에 대한 관심이 이렇게 좋은 글을 만들 수 있었겠죠.

예술로부터 진정 얻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예술애 대한 지식일까?
나는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우리에게 진정 필요하고 가치 있는 것은 예술과 당신과의 온전하고 진실한 만남에서 생성되는 ‘지혜'다.
내가 저자를, 저자의 책을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지금까지 예술이 어렵게 느껴졌던 것은 예술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식보다는 그로부터 얻는 지혜가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같은 예술작품을 보고 모두가 같은 생각, 같은 감동을 받을 수 없습니다.
모두가 알고 있는 그림, 모나리자.
모나리자가 면사포를 쓰고 있는 것을 알고 있었나요?
저는 처음 알았습니다.
그냥 남들이 좋다고 하니까 좋은 그림인가 보다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예술에 대한 조예가 없다고 할 수도 있겠죠. 
인정합니다.
지금까지 그 인정을 쉽게 하지 못했고, 왠지 부끄럽게 느꼈는데 그러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내가 본 느낌 그대로의 감정에 충실해도 될 것 같네요.

절대적으로 흔하고, 평범하고, 무의미한 것은 이 세상에 없다고.
우리가 흔하다 여기기에 흔해 보이는 것이며, 평범하다 여기기에 평범해 보이는 것이며, 무의미하다 여기기에 무의미해 보이는 것이라고.
기존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자.
어떤 마음으로 바라보느냐에 따라 달리 보입니다.
평소에 그냥 지나치던 약국이 아플때면 귀하게 느껴지고, 늘 곁에 있는 사람이 없을 때 당연함은 허전함으로 바뀝니다.
흔하고, 평범하고, 무의미한 것은 없습니다.
내가 그렇게 생각하고 바라보는 것입니다.
특별하게 바라볼 수 있는 세밀한 관찰과 여유를 가져야 겠습니다.

다양한 그림에 대한 이야기와 인생의 만남이 참 아름답네요.
내가 좋아하는 마그리트의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를 저자는 어떻게 바라볼지 궁금해졌습니다.
나중에 후편이 나온다면 꼭 언급해줬으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