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 마케팅의 미래 - 기업가정신이 담긴 마케팅이 온다
필립 코틀러 외 지음, 방영호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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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을 말할 때 필립 코틀러를 빼놓을 수 없죠.
현대 마케팅이 그가 미친 영향은 엄청납니다.
그가 이번에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제시하는 마케팅을 잘 요약한 이미지입니다.
이번 모델의 특징은 기존의 마케팅 방법과 새로운 마캐팅 방법의 결합입니다.
기존의 방법을 ‘전문가형 마캐팅'이라 하고, 새로운 방법을 ‘기업가형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새로운 방법이라고는 하지만 이미 기존에도 사용하고 있었던 것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마케팅이 홍보, 마케팅, 영업에 많이 치우쳤다면 이번에 제시하는 방법은 전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조직의 구성원 모두가 마케팅과 연결되어 있는 것이지요.
기업가형 마케팅에서는 이 부분을 많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예전의 회사 조직은 부서와 역할이 비교적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는 반면, 요즘의 회사들은 그 경계가 모호한 형태가 많습니다.
이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수천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 유니콘도 처음에는 소수의 인원으로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시작하는 회사들은 이 책을 통해 적절한 마케팅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필립 코틀러가 제시하는 이 모델은 마케팅의 미래가 아니라 현재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책에도 나와 있듯이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 주위에서도 비슷한 것을 본 것 같네요.
기업가 정신을 마케팅과 접목시킨 것이 무척 특이하고 놀라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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