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랏빛 소가 온다 - 21세기 최고의 마케팅 바이블
세스 고딘 지음, 이주형.남수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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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빛 소가 온다.
세스 고딘을 처음 만난 책이다.
그 이후로 그의 열렬한 팬이 되었다.
가히 마케팅의 고전이라고 해도 반박할 사람이 없을 것이다.


이 책은 300만 부 판매 기념 에디션이다.
‘보라빛 소'라는 제목만으로도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이 책을 보면서 그 많은 것 중 왜 존재하지 않는 보라빛 소를 제목을 했을까란 궁금증이 있었다.
고딘은 왜 ‘보라빛 소'라고 했을까?
퍼플 카우의 핵심은 ‘리마커블(remarkable)’이다.
사실 리마커블이 P로 시작했다면, 굳이 소 떼 타령을 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마케팅의 3대 요소, 4대 요소, 5대 요소는 모두 P로 시작된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People, Price, Place, Promotion, Process 등이 있다.
아마 고딘도 새로운 P를 추가하여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고 싶었던 것 같다.
그래서 내놓은 것이 바로 Pupple cow이다.
그리고 보라빛 소는 리마커블을 상징하는 일종의 명사가 되었다.

마케팅의 많은 요소가 있지만, 그 목적은 같다.
바로 주목받기를 원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많이 보는, 많이 왕래하는 곳에 광고를 하는 이유는 바로 주목받을 기회가 많기 때문이다.
이것이 마케팅의 시작이고 끝이다.

고딘이 말하는 리마커블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이야기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뜻.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고, 예외적이고, 새롭고, 흥미진진하다.
처음엔 놀랄만큼 신선한 광고도 계속되면 식상해진다.
그렇기에 늘 새롭고, 흥미가 있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아무런 생각 없이 성공한 업체들을 따라 하다가는 백미러보며 운전하는 꼴이 되기 쉽다.
물론 과거에는 통했던 방법이지만, 그것이 미래에도 그럴 것인지 누가 알 수 있을까?

앞서 나간 기업들을 따라 하기가 힘든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은 리마커블한 무언가를 했기 때문에 앞서 나갔다.
그런데 리마커블한 방법은 이미 누군가가 사용했고, 당신이 그것을 따라 할 때는 이미 리마커블하지 않다.
과거에 성공한 방법이 지금도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그런 예는 이미 무수히 많이 접했다.
소비자의 기호와 사회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것을 해야 한다.
이것은 마케팅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것들도 마찬가지이다.

  • 지루해지지 마라.
  • 안전한 길은 위험하다.
책의 마지막 문구이다.
정신이 번쩍 든다.
안전만 추구한 것은 아니지만, 위험을 기피하던 나를 자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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