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빅 웨이브 - 초거대 AI가 불러올 비즈니스 변화
김지현.최재홍 지음 / CRETA(크레타)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 열풍이다.
IT분야와 관련있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직장인, 학생들까지 챗GPT를 배우기에 여념이 없다.
무엇이 그들을 챗GPT에 빠지게 했을까?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면 그 이유를 찾아야 한다.
왜, 무엇이 그들을 그토록 열광하게 했는지...


이 책은 챗GPT를 비즈니스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챗GPT가 불러올-이미 불러온- 변화가 무엇인지, 그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를 생각해 보게 만든다.

챗GPT 이전부터 이미 인공지능에 대한 개발은 진행되고 있었다.
4차 산업혁명의 한 섹터를 차지할 정도로 관심을 받고 있었지만 비즈니스적으로는 아직 미성숙한 단계라 생각되었다.
하지만 챗GPT-GPT 3.5-의 출시와 함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챗GPT는 인공지능 분야 중 LLM(Large Language Models, 대규모 언어 모델)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지금까지 축적된 대규모의 텍스트 기반 데이터를 분석한 인공지능 모델이다.
오픈 AI에서 개발한 챗GPT가 가장 인기있지만, 많은 기업들이 자신만의 LLM엔진을 만들고 있다.
독자적인 LLM엔진을 만든다는 것은 분명 매력적인 일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자원-시간, 자본, 인력 등-이 필요하기에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
유튜브 플랫폼을 운영하는 구글이 가장 큰 돈을 벌고 있지만, 유튜브를 운영하면서도 수익을 내는 유튜버들도 많다.
기업들도 유튜브가 될 것인지, 유튜버가 될 것인지 포지션을 정해야 한다.

빅테크 기업들의 AI 동향을 잘 소개하고 있다.
챗GPT는 만능도 아니고, 결함도 있고, 아직 정리되지 않은 이슈들도 있다.
책을 보면서 각각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 보면 좋을 것이다.
각 장 마지막에 있는 ‘초거대 AI 인사이트'는 우리가 놓칠 수 있는 이슈, 기회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해준다.

챗GPT는 피할 수 없는 변화다.
그렇다면 잘 이용해야 한다.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 회사와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이미 많은 사람, 기업들이 그 변화에 뛰어들었기에 너무 오랫동안 생각만 하지 않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