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달래꽃 - 김소월×천경자 시그림집
김소월 지음, 천경자 그림, 정재찬 해제 / 문예출판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시를 참 좋아했습니다.
문학소년의 감성이였겠지요.
교과서에 실린 많은 시 중에서도 소월님의 시는 남다르게 다가온 것 같습니다.


이 책은 김소월님의 작품음 담고 있습니다.
워낙 좋은 작품이 많은 분이라 이미 많은 시집이 출간되었지만, 이 책은 특별합니다.
바로 천경자님의 그림 작품과 함께 있어서요.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진달래꽃과 천경자님의 그림이 정말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작품 곳곳에 이렇게 글과 그림을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사실 꽤 오랫동안 시집을 가까이 하지 못했습니다.
다른 책들은 많이 보면서 시집을 왜 보지 않았을까요...
오랫만에 소월님의 작품을 보면서 예전 생각이 많이 떠올랐습니다.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여!
허공중에 헤어진 이름이여!
불러도 주인 없는 이름이여!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여!
  • ‘초혼' 중

먼 훗날 당신이 찾으시면
그때에 내 말이 ‘잊었노라'

당신이 속으로 나무라면
‘무척 그리다가 잊었노라'

그래도 당신이 나무라면
‘믿기지 않아서 잊어노라'
  • ‘먼 후일' 중
학창시절 낭송하던 시들을 만나니 너무 반갑네요.

송골매의 ‘나는 세상 모르고 살았노라'란 노래를 알고 있나요?
노래를 들으면서 예쁜 우리말이 많은 좋은 가사라고 생각했는데, 이것도 김소월님의 작품이였네요.
이번에 책을 읽으며 처음 알았습니다.
이 노래를 더욱 좋아하게 될 것 같네요.

책머리의 정재찬님의 여는 글을 통해 소월님의 작품세계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작가의 의중을 헤아리는 것도 좋지만, 독자 스스로 어떤 울림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이 좋은 작품일 것입니다.
소월님의 작품을 감상하고 싶다면 시와 함께 그에 어울리는 천경자님의 멋진 그림을 볼 수 있는 이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