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101 - 구독모델을 활용하는 39가지 방법
스노우볼랩스 지음 / 스노우볼랩스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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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경제는 예전부터 존재했던 비즈니스 형태입니다.
가장 많이 접한 것이 우유와 신문이지요.
흔히 ‘배달'이라고 말하는 것들입니다.
점점 사라져가던 이 비즈니스가 다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바로 ‘구독'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이 달라졌기 때문입니다.

한때 소비란 무언가의 ‘소유'를 뜻하는 말이였습니다.
소유는 인간의 본능으로 더 많은 것을 얻으려고 하지요.
그것이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했습니다.
이는 지금도 일정부분 유효합니다.

하지만 지금 소비자들은 소바에 대한 개념을 합리적으로 바라봅니다.
꼭 소유하지 않더라도 빌리거나, 공유하거나, 일임합니다.
이것이 더 좋은 가성비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높은 천정의 전등을 바꾸기 위해 사다리를 구매해야 하는 일은 없지요.


이 책은 구독경제에 대한 소개와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 앞부분에 공유경제와의 차이점을 보여주고 있는데,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네요.
공유경제는 함께 나눠쓰는 개념이고, 구독경제는 쓴 만큼 지불하는 것입니다.
서비스로 말하면 우버, 에어비앤비가 공유경제이고, 넷플릭스와 같은 OTT 서비스, 전자책 도서 대여 서비스는 구독 경제입니다.
이 둘을 잘 결합한 서비스도 있습니다.

다양한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영위하고 있는 서비스 39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리필 구독, 큐레이션 구독, 서비스 구독, 콘텐츠 구독, IoT구독 5가지 비즈니스 타입으로 구분했는데 정말 많은 서비스들이 있네요.
몇 번 사용해본 서비스도 있고, 있었으면 하는 서비스도 보이니 반갑네요.
아직 국내 서비스가 아니기에 조금 아쉽기는 하지만 조만간 선보이겠죠.
마지막에 소개하고 있는 현대셀렉션은 가장 기대가 되는 서비스네요.
리스, 렌탈과의 차이점이 조금 모호하기도 하고, 가격대나 서비스가 얼마나 좋은지 궁금하네요.

책을 보면서 ‘이런 것도?’라는 생각이 드는 서비스들도 있었지만, ‘아직 없어?’라는 생각이 드는 모델도 있네요.
책에 소개가 안 된 것인지, 비즈니스로 적합하지 않은 것인지 조금 더 알아봐야겠습니다.

얼마나 많은 구독경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나요?
전 4개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관리에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좋아 보이는 서비스를 마구잡이로 신청했다가 월말에 비용을 보고 깜짝 놀란 적이 있습니다.
좋은 서비스를 잘 이용하는 것이 좋은 소비자가 되는 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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