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드 스타트 - 기업 가치를 결정짓는 네트워크의 과학
앤드루 첸 지음, 홍경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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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드 스타트(cold start).
직역하면 ‘추운 출발'로 스타트업에서 초기에 사용자를 끌어들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상상하기 조차 싫은 상황이지만 많은 스타트업들이 맞닥뜨리는 상황이다.
비단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자영업도 마찬가지이다.


이 책은 네트워킹에 대한 책이다.
저자는 세계적인 스타트업, 우버에서의 고속 성장의 시기를 직접 경험했다.
그 경험을 토대로 네트워크의 힘과 원리에 대해 깊이 연구했다.

저자는 콜드 스타트 이론으로 아래 5가지 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각각의 단계에 대해 심도있는 네트워크 이론과 다양한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좋은 상품, 서비스를 만들면 많은 사람들이 호응할 것이라는 기대를 한다.
이런 기대가 없다면 창업을 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사용자들의 반응은 서비스의 퀄리티와 전혀 상관없다고 할 정도이다.
초기의 사용자를 어떻게 끌어들이고 팬으로 만드느냐가 중요하다.

이 책을 보면서 막연하고, 대략적으로 알고 있던 ‘네트워킹'에 대해 깊게 이해할 수 있었다.
무조건 광고를 많이 하고, 이벤트를 한다고 사용자들이 몰려들지 않는다.
설령 잠깐 몰려들었다 할지라도 그들을 계속 머물게 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네크워크 효과는 단지 스타트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모든 사업에 소비자가 필요하다.
첫 장 ‘콜드 스타트 문제'만이라도 제대로 이해할 수 있다면 다른 방향에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네트워크에 대해 상당히 무지했고, 이것이 내가 창업에 실패한 요인이 아닌가 하는 반성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창업을 고려하는 이들이라면 꼭 봤으면 좋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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