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개 주제로 읽는 로마인 이야기
최지영 옮김, 이와타 슈젠 감수 / 시그마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최대 국가 중 하나였던 로마.
3000년이나 지난 오늘도 로마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고 있다.



대부분 로마에 관련된 책들은 역사속에 주인공들을 이야기한다.
황제, 장군, 철학자 등 유명 인사들의 이야기를 주로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로마의 ‘일상'을 보여주고 있다.
로마시대 사람들은 무엇을 입고, 먹고, 어떻게 살았는지 등 그들의 일상을 52가지 주제로 나눠서 일러스트로 보여주고 있다.

이미 알고 있는 내용들도 있었지만 무척 흥미로운 몰랐던 이야기들도 많았다.
로마는 정복을 통해 확장되었고 모두를 로마 시민으로 받아주었다고 알고 있었는데, ‘모두'는 아니였던 것 같다.
로마시민의 권리 중 ‘빵과 서커스'가 있었다고 한다.
밀가루와 같은 식품을 배급받고, 연극이나 검투사 시합 등을 볼 수 있는 권리라고 한다.
그렇기에 빵집은 국가에서 관리했다고 한다.
예나 지금이나 가장 중요한 것은 식량이라고 할 수 있겠다.

현재의 아파트와 같은 공통주택도 있었다고 한다.
7층 높이의 건물로 서민들이 주로 살았다는데 고층일수록 가난한 사람들이 살았다.
건축이 발달하지 않아 고층으로 갈수록 목재와 같은 재료로 만들어졌기에 방화나 붕괴에 취약하였기 때문이다.
당시에는 조망권이 별로 인기가 없었나 보다.

영화에서나 보던 누워서 먹는 것 또한 로마의 풍습이였다.
눕는 방향이나 자리도 지정되어 있었다고 하니 나름의 룰이 있었나보다.
얼마나 많이 먹는지 토하면서도 먹었고, 토하기 위한 도구들도 있었다고 한다.

무겁지 않은 주제로 로마를 재미있게 볼 수 있었다.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는 것도 있는 반면, 맹수와의 싸움 등 지금은 생각조차 하기 힘든 것들도 있다.
3000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지만 무엇이 얼마나 달라졌을까?
로마가 좋았던 부분도 있고, 지금이 좋았던 부분도 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해던 적이 있다.
지금은 어디로 통하고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