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인공지능 수업
김진우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에 이어 올해도 기술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을 주제 중 하나는 바로 '인공지능'이다.
이미 우리 주변에 많은 인공지능 기술들이 있다.
다만,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뿐.

대충은 알고 있지만 정확하게 무엇을 인공지능이라고 하는지 알고 싶어졌다.
대다수의 인공지능 관련 책들은 어려운 기술 용어를 나열하고 있기에 쉽게 이해하기 어려웠다.
기술이 아닌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사용될 수 있는지-를 알고 싶었다.


이 책은 이런 나의 궁금증을 잘 해소해 주고 있다.
인공지능의 역사에서부터 시작해서, 인공지능을 어떻게 만드는지, 무엇을 인공지능이라고 하는지 '쉽게' 설명해 주고 있다.
많이 듣는 머신러닝, 딥러닝의 차이점은 무엇인지도 알 수 있었다.

특히,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머신러닝의 학습법을 알 수 있어 좋았다.
지도형 학습, 비지도형 학습, 강화학습이 있는데 이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인공지능에 접목시킬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인공지능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세계에서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어 좋았다.
검색, 스피커, 번역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었다.
저자의 말처럼 아직 인공지능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아직 우리가 찾지 못하고 있을뿐.

그래서 짧지만 마지막에 있는 '인공지능 시대의 유망직업', '인공지능의 미래'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단지 직업이 아니라 업의 개념이 완전히 바뀔수도 있는 패러다임의 변화가 올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은 또 다른 하나의 산업혁명이 아닐 것 같다.
모든 분야에서 지금까지와는 완전 다른, 새로운 개념의 변화가 일어날 듯 하다.

인공지능에 대한 가이드북으로 안성맞춤인 책이다.
이 책으로 큰 그림을 보고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