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
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10월
평점 :
코로나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어려운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길게 줄서서 기다리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 책 '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는 오프라인도 차별화, 독특한 컨셉을 통해 지금의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 정은아는 공간 디렉터입니다.
말 그대로 공간을 만드는 사람이지요.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가장 분명한 방법은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가 좋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가 좋지 않다면 공간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정말 멋진 공간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단지 화려하고 아름다운 곳만이 아니라 개성넘치는 공간들도 많았습니다.
글보다 더 많은 사진들은 이 공간을 당장 가보게 만들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만듭니다.
그리고, 공간에 대한 중요성을 더 확실하게 전달해 주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문화는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온라인을 통해 연결되는 온택트, 그리고 오프라인의 디지털화를 앞당겼습니다.
온라인 영역이 확장되고 많은 것이 온라인으로 대체되자 첨단 기술로 채워지지 않는 오프라인의 가치가 재평가되기도 하죠.
따라서 온,오프라인 통합 브랜딩을 통해 소비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 각 채널의 장점을 융합한 효율적인 옴니채널을 구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코로나는 우리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온라인은 더욱 부각되었고, 디지털화는 가속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오프라인입니다.
그렇기에 오프라인은 아직 중요합니다.
코로나 이후 '오프라인 공간'에 대한 의미와 사람들이 인식하는 '소비의 공간'은 사뭇 달라졌습니다.
'무엇을 사기 위해서' 굳이 외출을 하거나 가게를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멀거나 혹은 줄을 서더라도, 꼭 뭘 사기 위해서가 아니라도 사람들은 어딘가로 '기꺼이' 찾아가서 그 공간을 누리고자 합니다.
함께 공간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오프라인뿐입니다.
다양한 가상 현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오프라인으로 직접 느낄 수 있는 감동과 느낌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그 공간에서만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풍경, 냄새, 촉각은 오프라인의 강점입니다.
저자는 이 강점을 어떻게 살릴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와 공간을 만들려고 하기보다 확실한 타깃을 정하고 좁고 깊은 그들의 취향을 맞춘 브랜드가 되는 것이 공간을 오래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공간의 크기와 상관없이 브랜드의 타깃과 콘셉트가 명확하지 않다면 그저 온갖 제품을 늘어놓은 만물상이 되어버리기 쉬우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마존의 출발은 책이였습니다.
가장 큰 오프라인 서점에 비해 더 많은 책을 서비스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마존의 강점이였습니다.
다양한 서비스를 오프라인으로 제공하려는 것은 온라인에 비해 많은 비용과 공간이 필요합니다.
온라인과 차별화 될 수 있는 요소를 서비스할 수 있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합니다.
이 책을 보면서 정말 기발한 아이디어다, 꼭 가보고 싶다는 곳이 생겼습니다.
바로 아래의 모리오카 서점입니다.
이 서점의 크기는 5평 남짓한 공간입니다.
대형 서점만이 살아남는 현실에서 5평 서점이라니.. 정말 말도 안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 서점의 컨셉인 정말 환상적입니다.
단 한 권의 책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서점 주인, 혹은 작가가 직접 현장에서 작품에 대한 설명과 독자와의 만남을 가질 수 있는 것이지요.
다양한 선택을 위한 큰 서점도 좋지만, 이렇게 선별된 책을 깊게 이해하고 있는 분들과 함께 공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컨셉의 서점이 있다고 하지만 조금 다른 것 같아 방문이 고민되네요.
온라인 서비스를 오프라인에서 경험하는 것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더 강력한 확신을 줄 수 있습니다.
대면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의 반응과 니즈를 더 디테일하게 파악하여 온라인 서비스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기회가 될 수도 있죠.
앞서 온라인이 오프라인을 대체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업체들도 오프라인을 통해 직접 고객과 만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역으로 온라인 업체들의 오프라인 매장이 속속 선보이고 있습니다.
자신들의 서비스를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느낄 수 있는 체험형 매장을 통해 옴니채널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책을 보면서 정말 멋진 곳이 많음을 새삼 느꼈습니다.
그리고 기존과 다른 생각을 통해 공간을 완전 다른 느낌으로 바꿀 수 있음을 알았습니다.
공간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멋진 가이드가 될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