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와 소셜 스낵 - 소셜미디어, 연결되지 않으면 불안한 중독자들
최영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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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을 타면 십중팔구는 스마트폰을 보고 있다.
그것을 통해 지식을 쌓는 이들도 있겠지만, 상당수는 소셜미디어나 웹툰, 게임을 하고 있다.
퇴근길이라면 하루의 피로를 푸는 휴식이나 여가활동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아침 출근길부터 그런 모습을 보면 중독을 의심할 여지가 있다.
주변 사람들 중 스마트폰과 잠시라도 떨어지면 불안 증세를 보이는 사람도 있다.
가끔 스마트폰을 놓고 다니는 나를 신기하게 보기도 한다.
무엇이 옳은 세상일까?


이 책은 소셜미디어를 예찬하지 않는다.
아니, 정확하게 말하면 그로 인한 '중독'을 경계하고 있다.
무엇보다 청소년이나 어린 아이들의 일상을 보면 하루 중 상당시간을 무언가를 보고 있다.
긍정적인 효과도 있겠지만, 그로 인한 부작용이 더 우려되는 시대이다.
코로나로 외부활동이 줄어들면서 게임의 인기가 높아지고, 거북목이나 허리디스크 환자가 늘었다고 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다양한 중독 형태를 소개하고 있다.
책을 보면서 나는 어떤 형태의 중독 상태인가 확인해 볼 수 있다.

소셜미디어의 다양한 자극은 '소프트 테러'로서 개인의 사유를 정지시키고, 특정 행위를 유도하고, 특정 콘텐츠를 주목하게 함으로써 개인을 고립시킨다.

소프트 테러.
참으로 신선한 용어이긴 하지만, 어쨌든 '테러'이다.
그리고 적극 공감한다.
각종 SNS, 게임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는 '중독'을 목표로 한다.
중독이 아니라면 오랜시간 보지 않을 것이고, 유료 아이템도 구입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면 실패한 서비스이다.
어쩌면 SNS, 게임을 한다는 것은 곧 중독에 발을 들였다는 것일지도 모른다.

우리는 고객으로서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우리가 '주목'을 생산하는 상품으로 이용되는 것이다.
기술 전문가들이 만든 정교한 알고리즘에 따라 우리는 접속하고, 주목하고, 중독된다.

'우리가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으로 이용되고 있다'라는 표현이 무섭게 느껴지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부인할 수 없는 말이다.
심지어 많은 무료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것이 '완전한' 무료라 생각해 본 적은 없다.
그들이 나에게 쓸만한 서비스를 제공함은 나의 컨텐츠나 개인 정보, 인터넷 활동 정보를 가져간다는 것과 다름 없다.


책의 마지막 'Outro'의 내용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기술의 발전은 유익하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우리가 올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과유불급이라 했던가.
무엇이든 지나침은 좋지 않다.
가끔은 '쓸모없음'의 유익함을 느낄 수 있는 여유를 가졌으면 좋겠다.
무더위가 지나고 시원한 바람이 부는 요즘 같은 날이면 마스크의 불편함은 있겠지만 야외로 나가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도 좋을 듯 싶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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