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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 상상과 혁신, 가능성이 폭발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활용법
알렉산더 오스터왈더.예스 피그누어 지음, 유효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시대가 변하면서 비즈니스의 형태도 많이 변해왔다.
물자가 귀한 예전에는 생산자 중심이였다.
좋은 서비스는 고사하고 적.당.한 구색만 갖추고 있어도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하지만 지금은 소비자 중심의 비즈니스가 각광을 받고 있다.
소비자 수 만큼이나 많은 비즈니스 모델에 정신을 차릴 수 없다.
이 책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은 이런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깔끔하게 정리해서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크게 여섯 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비즈니스 모델 패턴, 테크닉, 전략의 개념, 프로세스, 그리고 이것들을 활용하는 법.
마지막의 실제 비즈니스 모델 도출 방법은 실제 현장에 접목한 사례를 들고 있기에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수많은 비즈니스 모델을 시각적인 그래픽을 사용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림, 도형, 그래프 등 다양한 그래픽은 많은 글보다 더 임팩트 있게 다가온다.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모델 혁신이란 기업, 고객, 사회를 위해 가치를 창출하는 일입니다.
시대에 뒤처진 모델들을 대체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은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고객의 가치, 사회의 가치를 만드는 것이 곧 기업의 가치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이란,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기치를 창조하고
전파하며 포착해내는지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묘사해낸 것이다.
위 그림은 아홉 개의 비즈니스 모델 빌딩 블록을 도표로 표현한 것이다.
이것이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중점적으로 설명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이다.
무료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최소한 하나의 핵심적인 고객 세그먼트가 무상 제공의 혜택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다.
여러 다른 패턴들 덕택에 무상 제공이 가능한 것이다.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고객들에 대한 지원은 비즈니스 모델이 다른 부분, 혹은 다른 고객 세그먼트로부터 충당된다.
내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무료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설명이다.
핵심적인 서비스를 고객에게 무상으로 제공한다.
하지만 어딘가에서 반드시 수익을 만들어야 한다.
이 수익은 더 많은 고객에게 더 많은 무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한다.
이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무료'가 아니다.
무료를 통한 '수익 창출'이다.
비즈니스 모델을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방법은 한 번에 하나의 이미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전체적인 구도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상에 제시함으로써 청중을 압도할 수 있다.
하지만 설명을 해나갈 때는 모델을 하나씩 소개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방법은 각각의 그림을 보여주거나 키워드가 담긴 파워포인트 화면을 보여주어 설명하는 것이다.
이 책이 그렇게 설명하고 있다.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하나의 이미지로 깔끔하게 보여준다.
이는 비즈니스 모델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발표자료도 마찬가지다.
예전에는 슬라이드 가득 글자로 빼곡했는데, 요즘은 한 두개의 이미지나 단어만 보여준다.
이 방법이 핵심을 잘 나타낼 수 있고, 설명을 하는 발표자에게 집중하게 만든다.
비즈니스 모델은 단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니다.
대단히 많은 기회와 선택이 있으며, 우리는 그 모든 것들을 그저 발견하기만 하면 된다.
O'Relly의 말이다.
책에서 언급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은 하나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2개, 혹은 그 이상의 모델이 융합되어 완전히 다른 비즈니스 모델로 탈바꿈한다.
이 발견을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는 시각을 키워야 한다.
수백 권이 비즈니스 책을 봐도 이해되지 않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가 한 장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로 이해된다.
책 뒷면에 있는 글이다.
그런데 이 글이 결코 과장이 아니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책을 몇 권 보았지만, 이 책만큼 쉽게 전달하는 책을 보지 못했다.
비즈니스 모델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곁에 둘 책이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