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긱 마인드 - 변화된 시대에 일할 준비가 되었는가
폴 에스티스 지음, 강유리 옮김 / 프롬북스 / 2021년 4월
평점 :
변한다는 사실만 빼고 모두 변한다.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
이 두가지가 지금 우리 사회의 변화의 핵심 키워드이다.
이 책 '긱 마인드'는 '일'에 대한 변화를 말하고 있다.
'긱 이코노미'라고 들어보았을 것이다.
'웹스터 사전'은 긱 이코노미를 "기업이 단기계약을 위해 프리랜서나 임시직을 정기적으로 활용하는 자유시장 체제"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람과 트랜드를 연결하는 것, 그것이 바로 긱 이코노미의 본질이다.
단순히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완수하기 위해 관계 맺는 방식을 개편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예전에는 일을 마치기 위해서는 본인이 직접 하든지, 할 수 있는 사람들을 직원으로 고용해서 처리했다.
지금은 일과 관련된 전문가들을 모아 처리하면 된다.
단지 '일'만을 생각하면 되는 것이다.
이 책 '긱 마인드'는 긱 이코노미 상황하에서 어떻게 비즈니스를 만들고 영위해 나가야 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은 무엇이든 노력이 필요하다.
인간이 가장 힘들어하는 일이 바로 변화다.
우리는 자기만족과 안락함 때문에 변화에 저항하도록 만들어진 존재다.
과거에는 그 고집스러운 태도가 생존에 도움이 되었지만 지금은 우리의 발목을 잡고 있다.
저자는 자신이 몸담고 있던 회사에서 해고를 통보받고 긱마인드로 전환하게 된다.
변화는 분명 두렵다.
하지만 꼭 어려운 것은 아니다.
긱 마인드는 미래를 살아갈 우리가 꼭 알아야 할 것이다.
아래는 저자가 말하는 긱 마인드의 4단계 모델이다.
이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T.I.D.E.
이 책은 위이 긱 마인드 4단계에 대한 설명과 그에 대한 다양한 분야의 경험담-인터뷰-를 소개하고 있다.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절대로.
우리는 모두 하려고 마음먹은 일들을 끝내고자 하며, 그러려면 시간을 되찾아야 한다.
그리고 시간을 되찾는 최고의 방법은 낭비를 멈추는 것이다.
하루라는 시간의 온전한 주인이 되어라.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다.
하고 싶은 일이 많고, 해야 할 일이 많아도 시간은 같다.
결국 일에 하는 방법에 대한 효율성을 찾아야 한다.
최소한의 마찰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것, 그것이 바로 이 프로세스의 핵심이다.
힘들 일은 힘들다.
적절한 인재를 찾아내는 일에 지금 당장 뛰어난 역량을 발휘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지 말라.
노력해보고, 실험해보고, 본능을 믿어라.
작업을 세분화하고 팀을 구성했다면 이제 실제로 일을 맡길 차례다.
결국 위임이다.
누군가에게 나의 시간과 자원을 들여 해야 할 일을 위임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분업의 진화라고 할 수 있다.
혼자서 하던 일을 직원을 고용해서 나눠서 하게 되었고, 지금은 필요한 일을 전문가에게 위임하면 되는 것이다.
차이점이라면 위임을 하는 순간, 리더의 입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긱 마인드를 실천하면 리더의 입장에 서게 된다.
소규모의 팀과 협업하고 그 팀의 성공을 격려한다는 점이 그렇다.
관리자의 입장에 서보았다면 친숙한 느낌이 들 수도 있지만, 프리랜서에게 업무를 위임하는 현실은 단순히 관리자의 입장에 서는 것과 완전히 다르다.
첫째, 당신은 프리랜서를 매일 만나지 않는다.
모든 일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진다.
프리랜서는 당신이 정해준 마감일을 향해 달리지만 자신의 일정대로 일한다.
사실 일을 위임한다-'프리랜서를 고용한다'와 거의 동일하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그에 대한 검증도 되지 않았고, 일을 제대로 끝낸다는 보장도 없다.
그렇기에 위임을 하기 전에 아래와 같은 요령이 필요하다.
위임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약간의 요령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은 부분이다.
1. 최종 목표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능력
2. 진척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대조 표준과 이정표 설정
2. 보고와 점검을 위한 단순한 시스템 수립
4. 다른 무엇보다도 신뢰
신뢰가 핵심이다.
신뢰는 당신이 시간을 되찾느냐, 새로운 프로젝트 내내 스트레스를 받으며 시간을 모두 허비하느냐를 갈라놓는 분수령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일을 맡긴 사람에 대한 '신뢰'이다.
사실 이것이 가장 어렵고 힘들다.
하지만 몇 번의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프리랜서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신뢰 문제는 해결된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일의 결과'이다.
해야 할 일이나 사소한 부분에 집착하다 보면 결과를 잊어버리기가 쉽다.
긱 마인드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결과 중심적이어야 한다.
처음 작업화를 시작하고, 목표를 작은 덩어리로 세분화해 놓으면 버거운 기분이 들 수도 있다.
당신은 이미 해야 할 일을 파악했고 그것이 혼자서 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결과가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하라.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는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인지, 팀이 해야 할 일인지, 아니면 프리랜서 네트워크에 맡겨야 하는 일인지 업무의 속성을 식별하는 것이다.
긱 이코노미에서의 '관계'는 이전과 다르다.
정이나 인품보다는 실력이나 결과를 우선한다.
냉정하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경제활동-비즈니스-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에 당연하다고도 할 수 있다.
실력없고, 좋은 결과를 낼 수 없는 인품 좋은 사람은 '전문가'는 아니다.
긱 마인드에서 요구하는 사람은 맡겨진 일에 대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전문가'이다.
문제는 사람을 찾는 게 아니에요.
무엇이 필요한지 이해하는 것, '무엇'과 '누구'를 파악하는 것이 문제죠.
긱 마인드를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문구이다.
내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그를 위해 어떤 사람이 필요한지를 아는 것.
이것이 긱 마인드이다.
변화의 첫 단계는 문제가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지금 문제가 있다면 변화할 때이다.
유연한 일의 진행을 원한다면 긱 마인드가 도움이 될 것이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