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시대 일자리의 미래 - 세계 1위 미래학자가 내다본 로봇과 일자리 전쟁
제이슨 솅커 지음, 유수진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혁명은 많은 사회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그 중 하나가 로봇 및 자동화로 인한 일자리의 변경일 것이다.
누구는 일자리가 줄어든다고 하고, 누구는 늘어난다고 한다.
분명한 것은 그 무엇이 됐든, 어떤 식으로든 '변화'한다는 것이다.


'로봇 시대 일자리의 미래'는 이런 변화에 대해 다각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제이슨 쎙커는 세계적인 미래학자로 '코로나 이후의 세계'를 통해 처음 접했다.
이 책은 '코로나 이후의 세계' 이전에 출간된 책이기는 하지만 최신의 내용도 반영하고 있다.

사람들은 로봇과 직업이 미래를 두고, 다음 두 가지 중 어느 하나로 전망을 축소하는 경향이 있다.
로봇, 자동화, 인공지능으로 야기된 비극적인 미래인 로보칼립스와, 기계가 인류를 위해 모든 일을 처리하는 천국과 같은 미래인 로보토피아가 바로 그것이다.

가장 유력한 미래는 로보칼립스와 로보토피아 사이 그 어딘가일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는 승자와 패자가 있다.
준비 정도와 훈련 및 교육, 채용 기회에 대한 접근성 등은 향후 개인과 사회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요소가 될 것이다.

'터미네이터'와 같이 로봇이 인간이 지배할 로보칼립스, 그와 반대로 로봇과 자동화의 효과를 최대로 누릴 수 있는 로보토피아.
이에 대해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의견을 보면 될 듯 하다.
세계적인 학자와 경영자들도 의견이 나뉜다.
그 무엇이 됐든 당분간은 이 둘의 적절한 조합을 추구할 듯 하다.

로봇은 많은 일을 할 수 있지만 그들이 할 수 없는 단 한 가지가 있다면, 그것은 인간과의 진정한 접촉을 경험하는 일이다.
또한 계속 성장하는 의료 현장에서는 반복적이거나 정형화되지 않은 활동들을 많이 요구한다.
실제로 이 작업들이 자동화 후보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의미다.

일자리의 측면에서 봤을 때, 인간이 로봇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것만이 경쟁력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인간과의 접촉이 필요한 일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직 로봇, 자동화로 대체할 수 없는, 특히 '감정'에 대한 것이라면 더욱 승산이 있다.

변화의 속도는 과거보다 앞으로 더욱 빨라질 것이다.
특히 코로나19 대유행, 셧다운, 경기 침체에 따라 의도치 않은 디지털 전환을 급격하게 경험하는 세계에서는 더욱 그렇다.
일부 노동자들은 변화하는 노동력 요구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자신들이 필요한 곳에 적극적으로 찾아가 적응할 마음이 있는 노동자들은 변화하는 세상에서 주요 수혜자가 될 것이다.

코로나19는 '무방비'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전반적인 사회 전체를 뒤흔들고 있다.
심한 홍역 앓듯이 지나면 다시 이전의 생활을 할 수 있을까?
아닐 것이다.
상상 이상의 변화가 이미 시작되고 있고, 이 변화에 어떻게 적응하느냐가 성공은 물론이고, 생존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교육은 로보칼립스에 대항할 수 있는 가장 큰 방어수단이며, 우리가 인간을 생산적이고 사회에 참여하는 구성원으로 준비시키기 위한 최고의 도구다.
정보화 시대에서 자동화 시대로 발돋움함에 따라 온라인 교육의 민주화를 통해 노동자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육은 개인이 경제적 기회를 얻는 데 결정적 요소다.
교육에 대한 졉근성을 높이는 것은 사회 전체와 경제가 자동화 시대에 얼마나 발전할 것인가를 결정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장기적 기회 혹은 기회 부족은 거시경제 안에서 전반적 교육 수준과 기술 달성에 크게 좌우될 것이다.

이런 변화 속에서 가장 잘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교육'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지식의 반감기가 짧아지고 있다.
불과 50년 전만 해도 대학 졸업장만으로도 한평생을 살아갈 수 있었다.
지금은 10년은 고사하고, 심지어 졸업과 동시에 완전 새로운 지식에 대해 다시 공부하기도 한다.
이런 주기는 점점 더 짧아질 것이고, 점점 더 자주 일어날 것이다.
미래는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빨리 배울 수 있느냐'가 능력의 기준이 될 것이다.

- 변하지 않는 산업에서 일하라
자동화 시대에도 여전히 필요한 직업에 대한 전문성을 쌓아라.
- 가치 있는 기술을 배워라.
공식적, 비공식적 교육의 이점을 모두 취해라. 더 배우기 위해 준비하라.
- 계속 움직여라
산업, 기업 혹은 지역에 변화를 줌으로써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위치에 머무르라.

저자는 이런 변화속에서 대비할 할 방법으로 위와 같이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틀어 가장 중요한 문구라고 생각한다.
결코 지금의 자리에 안주해서는 안된다.
특히, 성공을 바라고 있다면 더욱 명심해야 할 문구이다.

일의 의미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사람들은 일에서 삶의 목적을 찾는다는 것이다.
시간이 흘러 경력과 직업이 바뀐다고 하더라도 사람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직업에서 얻는다.

인간에게 일은 생존을 위한 수단이기도 하지만, 인생을 살아가는 이유이기도 하다.
아무리 돈이 많고, 여유가 있다 해도 일을 하지 않는다면 인생을 제대로 즐긴다고 할 수 없다.
이 책을 통해 미래의 일자리에 대해, 나에 대해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