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타이탄의 지혜들 - 세계 최고의 CEO, 혁신가, 게임 체인저들의 성공 비밀
데이비드 M. 루벤스타인 지음, 김현정 옮김 / 토네이도 / 2021년 3월
평점 :
성공한 사람들은 많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다양한 성공 방식이 있습니다.
뛰어난 비즈니스 모델, 누구라도 끌리는 마케팅, 최신의 첨단 기술 등 다양한 성공 요인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모두를 아우르는 것이 있으니 바로 '리더십'입니다.
이 책 '타이탄의 저자들'은 부제처럼 세계 최고들의 성공 비밀, 그 중 리더십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는 세계적인 성공을 이룬 이들을 만나며 그들의 리더십을 아래와 같이 6가지로 분류했습니다.
1. 비전가형 : 제프 베조스, 빌 게이츠, 리처드 브랜스, 오프라 윈프리, 워렌 버핏.
2. 육성가형 : 필 나이트, 캔 그리핀, 로버트 F.스미스, 제이미 다이먼, 메릴린 휴슨.
3. 혁신가형 : 멜린다 게이츠, 에릭 슈미트, 팀 쿡, 지니 로메티, 인드라 누이.
4. 통솔자형 : 조지 W.부시, 빌 클린턴, 콜린 파월, 데이비드 퍼트레이어스, 콘돌리자 라이스, 제임스 A. 베이커 3세.
5. 의사결정자형 : 낸시 펠로시, 애덤 실버, 크리스틴 라가르드, 앤서니 S. 파우치,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6. 목표달성가형 : 잭 니클라우스, 마이크 '코치 K' 슈셉스키, 르네 플레밍, 요요마, 론 마이클스.
모두 31명으로 각각 그들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명한명이 모두 대단한 성공을 이룬 인물들도 각각의 인터뷰 만으로도 한 권의 책을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리더십에 대해 '이것이다'라고 하나로 정의할 수 없습니다.
다양한 리더십이 존재하고, 이는 상황, 환경에 따라 성공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 분야에서 성공한 이들은 다른 분야에서도 어느 정도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바로 자신만의 확고한 성공 방식, 리더십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6가지로 나누었지만, 대부분의 위인들은 모든 성향을 두루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의 자신이 맞서고 있는 상황, 환경에 따라 그에 맞는 리더십을 강조하고 나타낸 것 같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31명과 직접 대면한 인터뷰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각각 별도의 책으로 만날 정도로 대단한 위인들인데, 이 책 한 권으로 모두 만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행운입니다.
누군가 요약해 준 내용도 좋지만, 그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으면서 나만의 생각으로 정리하는 것이 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
빌 게이츠, 워렌 버핏, 에릭 슈미트, 빌 클린턴 등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도 있지만, 모르고 있었던 사람들의 이야기도 만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들의 성공 요인뿐만 아니라, 위기 극복에 대해서도 볼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타이탄의 지혜들'이라는 제목이 결코 부족하지 않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