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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테의 교양 - 한 권으로 세상을 꿰뚫는 현실 인문학 ㅣ 생각뿔 인문학 ‘교양’ 시리즈
요한 볼프강 폰 괴테 지음, 엄인정.김형아 옮김 / 생각뿔 / 2020년 12월
평점 :
'괴테'하면 떠오르는 무엇이 생각나는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파우스트. (왜 2개 밖에 생각이 안날까?)
이 책 '괴테의 교양'은 괴테의 작품은 물론이고, 당시의 시대상과 괴테의 인생 등 괴태의 다양한 면을 보여주고 있다.
특이하게 이 책의 지은이가 괴테이다.
대부분 괴테의 작품을 소개하고 있기에 그런 듯 하다.
위에서 언급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과 파우스트는 물론이고,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다섯 가지, 마음, 지나간 첫사랑 등 다양한 괴테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흔히 작가의 작품을 소개할 때 작품별로 구분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책은 특이하게 자아성찰, 감정, 고통과 위로 등 감정으로 나누고 있다.
대부분 작품의 글을 원어인 독일어와 함께 소개하는데, 가끔씩 옮긴이들의 생각이 담긴 글을 만날 수 있다.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괴테에 대한 다양한 소개와 풍부한 사진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작품을 통해 간접적으로 만나기 보다, 사진이나 일화, 연대기 등을 통해 직접적으로 괴테를 이해할 수 있다.
현자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거창하거나 위대한 사람이 아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되 더 나은 모습으로 개선하려는 의지를 갖고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 그리고 주어진 상황에서 최대한 즐길 수 있는 사람일 것이다.
모두가 알고 있지만 쉽게 실천하지 못하는 이것을 행하는 자, 바로 진정한 현자일 것이다.
현자는 어떤 상태에 '머물러 있는 사람'이 아니라, 계속해서 '노력하는 사람'이다.
어제보다 오늘 나아졌다면 현자이다.
가끔이 아니라, 늘 현자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렇기에 현자가 되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세상사란 결국 아무 가치도 없는 그저 하찮고 허무한 것이란 말일세.
또 스스로에게 우러나오는 욕구나 정열을 느끼지 못하면서 다른 사람을 위해 돈이나 명예 따위를 얻으려 하는 것은 바보가 하는 짓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중
이 글은 어릴 적에는 '절대' 이해하지 못한 문구였다.
그리고 이해하고 싶지 않았던 문구였기도 하다.
하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이해가 되고, 좋아지기까지 한다.
'하찮고 허무한 삶'이란 생각이 드는 시간이 점점 많아지고,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부단히 노력중이다.
"모든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라고 했던 괴테의 말이 떠오른다.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고 도전하지 않으면 애써 방황할 필요도 없다.
이는 살아가는 데 있어 노력의 중요성과 더불어 방황할 수 밖에 없는 인간의 숙명에 대한 괴테의 촌철살인이리라.
인생에 확고한 목표가 있다면 휘청거리는 발걸음도 결코 헛된 방황이 아니다.
때로는 지쳐 흔들리고, 그러다 잠시 쉬어 가더라도 내 꿈이 그곳에 있다는 것을 한순간도 잊지 않고 그 길로 향하는 한, 가는 걸음걸음마다 소중하고 아름다울 것이다.
'모든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
너무 멋진 문구다.
노력을 한다는 것은 많이 넘어지고, 실패하고, 실수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방황이라고 표현한 것 같다.
확고한 목표를 향해 가는 발걸음이 조금 비틀거리고, 흔들려도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면 의미있는 것이다.
그런 일은 스스로 하는 것이라네!
유령들이 널려 있는 곳에서 철학자가 모습을 드러내지.
그들의 학문으로 세상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 당장 유령 한 다스쯤은 만들어 낼 것이야.
하지만 자네도 헤매지 않는다면 현명해질 수 없다네.
완전해지고 싶다면 혼자 힘으로 하게!
- 파우스트 중
시대에 뒤떨어져 가치 없는 것을 가지고, 자신을 높여 생각하는 것은 오만한 것이지요.
인간의 생명은 피 속에 살아 있지만, 청년의 몸속 피처럼 생동감이 있습니까?
새로운 생명을 생명에서 만들어 내는 것은 싱싱한 힘으로 가득한 피입니다.
모든 것이 활동하고 행동하며, 약자는 지고 승자는 전진합니다.
- 파우스트 중
우리가 '꼰대'라고 말하는 것이다.
지금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 최고라고, 자신의 경험을 통해 얻은 삶의 정수라고 믿고 있는가?
나에게는 충분히 그러겠지만, 남에게도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우리는 깊이 생각하지 않고 그저 방황하며 달콤한 우연에 운명을 맡겨.
그러고는 훗날 신념 없이 흔들리며 살아온 참담한 결과에 신의 뜻이라는 이름을 붙이곤 하지.
그렇게 우리는 스스로 경건하다 믿는 것이지.
- 빓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중
이 책을 보면서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란 책의 문구를 많이 만났다.
마음에 드는 좋은 문구가 많다.
조만간 별권으로 만나볼 예정이다.
어떤 거장이 연주회를 마치면 그 악기를 배우겠다는 아이들이 생겨나지.
수많은 이들이 이런 식으로 잘못된 길로 들어선단 말이네.
자신의 욕심을 재능으로 착각했다는 걸 일찍이 깨닫는 사람은 그래도 행복한 사람이지.
- 빓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중
유행을 말하고 있다.
사회적 열풍으로 반짝 유행하는 직업, 공부가 있다.
단지 명예가 높아서, 돈을 잘 벌어서, 편해 보여서 그 업을 택한 사람들의 불운한 결말을 많이 봐왔다.
그보다는 재미있어서, 하고 싶어 한 일을 택한 사람들은 생각보다 더 많은 명예와 부를 얻었다.
적어도 그들은 자신의 일에 하면서 행복했다.
'그래도'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한 가장 빠른 시간은 '바로 지금'이다.
아름다움이 물었다.
"오, 신이시여. 저는 왜 이리 속절없는 것입니까?"
신은 대답했다.
"덧없는 것들만 아름답게 만들었노라."
- 나는 왜 잊힌 걸까 중
덧없는 것이기에 아름다운 것일까, 아름답기에 덧없는 것일까?
닭과 달걀같이 아직은 무엇이 먼저인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둘은 꽤 긴밀한 관계임에는 분명하다.
'현대인을 위한 괴테 입문서'
표지 하단의 글이 이 책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다.
괴테의 다양한 작품의 명문장을 한 권의 책에서 만날 수 있어 행복했다.